탈석탄 네트워크 '석탄을 넘어서' 전국서 동시 기자회견

▲탈석탄 시민사회네트워크인 '석탄을 넘어서' 활동가들이 10일 충남 당진화력 앞에서 프랭카드를 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탈석탄 시민사회네트워크인 '석탄을 넘어서' 활동가들이 10일 충남 당진화력 앞에서 프랭카드를 들고 '2030년 탈석탄'을 촉구하고 있다.

[이투뉴스] 이달 30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리는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 정상회의를 앞두고 시민사회가 정부를 향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조정과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중단 선언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P4G는 기후변화 해결을 핵심의제 중 하나로 다루는 중견국가·기업·시민사회의 연대체로 우리나라는 덴마크에 이어 제2차회의 의장국을 맡고 있다.

탈석탄 시민사회네트워크인 ‘석탄을 넘어서’는 10일부터 P4G 정상회의 때까지 전국에서 2010년 대비 50%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과 2030년 탈석탄 실현을 요구하는 시민행동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날 '석탄을 넘어서' 활동가들은 당진화력, 인천시청, 경남도청, 삼척시청 등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갖고 포문을 열어 제쳤다.

이달말까지 릴레이 도보 순례를 펼치는 한편 '탈석탄 배달부' 전국민 엽서쓰기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펼쳐 오는 28일께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 4일 삼척에서 출발한 순례단은 서울 종로구 청와대를 향해 이동하고 있다. 

'석탄을 넘어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P4G에 참여하는 대표 12개 중견 국가 중 한국은 기후변화 대응 지수가 가장 저조하다"면서 "제2차 P4G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한국의 국제적 위상은 2030년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얼마나 상향 수정하는지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유럽 독립 평가기관인 저먼워치가 최근 발표한 기후변화대응지수(Climate Change Performance Index)에 의하면 한국은 덴마크, 네덜란드, 남아공, 인도네시아, 멕시코, 칠레 등이 포함된 P4G 참여국(개도국은 제외) 가운데  가장 대응지수가 낮다. 

7개국 중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가장 많고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도 가장 적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부 2050 탄소중립 목표와 달리 기존 56개 가동 석탄화력과 별개로 신규 7기 석탄화력이 건설되고 있다. 정부 계획대로면 2054년에야 '탈석탄'이 가능하다.

반면 세계는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경쟁에 돌입해 영국은 1990년 대비 78%, 미국은 2005년 대비 50% 이상, 독일은 1990년 대비 65%, 덴마크는 1990년 대비 70% 감축으로 목표를 각각 상향조정했다. 이 단체는 "한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2017년 대비 24.4% 에 불과하다"면서 "세계 주요 국가들 수준에 발맞춰 감축 목표를 높이지 않으면 국제 협상 무대서 주도권을 잃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배여진 캠페이너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해 올해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한국의 감축 목표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상황"이라며 "P4G 정상회의 전 상향된 목표를 발표해야 더 많은 국가에 한국의 기후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다.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의지를 실천하는 첫걸음으로 삼척, 강릉 등에서 건설 중인 신규 석탄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삼척시청 앞에서 '석탄을 넘어서'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삼척시청 앞에서 '석탄을 넘어서'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