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G 서울정상회의 폐막…녹색회복 등 담은 서울선언문 채택
문대통령 "기후문제 국경 없어…개도국 부담은 함께 나눠야"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국가 지도자들과 화상으로 P4G 서울정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국가 지도자들과 화상으로 P4G 서울정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투뉴스] “우리는 기후위기가 환경문제를 넘어서 경제, 사회, 안보, 인권과 연관된 과제들에 영향을 미치는 시급한 국제적 위협으로 간주한다. 우리는 전체 P4G 구성원과 함께 파리협정의 야심찬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에너지 전환을 촉진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이같은 내용의 서울선언문 채택과 함께 31일 막을 내렸다. 서울선언문에는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강화하고, 탈석탄 등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자는 참여국들의 뜻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의제발언을 통해 “기후 문제에는 국경이 없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서로 다른 경제·사회적 여건을 이해하며 연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선진국이 지원을 늘려 개발도상국 부담을 나눠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높이기 위해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을 위한 전 인류의 지속가능한 실천 필요성을 강조하며 신안 해상풍력단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및 그린수소생산시설 건립 등 한국의 그린뉴딜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주민과 기업이 협력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한국의 그린뉴딜이 좋은 참고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후 각국 정상 및 IMF 대표 등 모두 13명이 실시간 화상으로 참석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포용적 녹색회복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기후행동 강화 및 민관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 등 3가지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지구 온도상승 1.5도 억제에 맞춰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해 발표하겠다고 한 것을 환영한다”며 “각 나라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상 토론세션에 이어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서울선언문이 채택됐다. 선언문은 정상회의 참가 국가 및 국제기구들의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실천을 담은 문서다.

구체적으로 ▶기후위기는 환경문제를 넘어 경제, 사회, 안보, 인권에 영향을 미치는 시급한 국제적 위협 ▶녹색회복을 통한 코로나19 극복 ▶지구온도 상승 1.5도 이내 억제 지향 ▶탈석탄을 향한 에너지 전환 가속화 ▶해양플라스틱 대응 ▶나라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 등이 담겼다.

선언문은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38개 참가국과 세계경제포럼(WEF),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등 9개 국제기구가 지지했다. 또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 브루노 오벌레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사무총장이 개인 명의로 지지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폐회사를 통해 “이번 회의가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지구촌의 공감대를 넓히고 녹색협력을 확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면서 “녹색미래를 만드는 데 모든 인류가 바로 지금, 적극 동참하는 중요한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