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고객 불편 볼모로 파업 정당화하며 여론 호도"
다양한 처우개선안 제시에 이어 성실한 자세로 교섭

[이투뉴스] 대구지역 도시가스회사인 대성에너지 소속 검침원들은 올해 초부터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실무협상이 매듭을 짓지 못하는 가운데 이들은 1일부터 8일까지 4차 총파업에 나섰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대구지역지부 대성에너지서비스센터지회 소속의 도시가스 검침원들은 파업에 들어간 이후 최근까지 사측과 10여 차례 실무교섭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300여명의 검침원 등으로 구성된 노조는 필수유지인력을 제외한 250여명이 또 다시 파업에 나선다.

이 같은 노조의 파업에 대해 사측은 호소문을 통해 노조가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업무 복귀와 함께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성에너지서비스센터 노조가 각종 언론 및 집회 등을 통해 대화 보다는 일방적 주장을 하며 파업을 이어가면서 고객의 피해가 늘어가는 것을 막자는 입장이다.

회사 측은 어려운 재정 상황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감내할 수 있는 최상의 조건으로 처우개선을 위한 협상안을 마련했으나 노조가 이를 거부하고 고객과 시민들의 불편을 볼모로 삼아 파업을 계속하는 데 대해 안타깝다며, 한시라도 빨리 파업을 중단하고 협상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호소했다.

회사가 직원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제시한 여러가지 방안에 대해 노조 측이 노조원과 비노조원에 대해 차별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요구를 하면서 교섭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법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윤리적, 상식적으로도 납득하기 힘든 주장으로 어떤 명분으로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의 주장도 전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우선 점검·검침원들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사 점검검침원들이 검침, 안전점검 등을 맡는 관리세대수는 올해 1월 기준으로 한 사람당 평균 3905세대인데 반해 수도권은 5018세대, 전국 광역시는 4770세대로 당사 점검검침원들의 업무량은 전국 광역시 이상 도시가스사 가운데서도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이다.

또 최근 비대면 업무 선호 추세에 따라 도시가스 사용고객 중 스스로 계량기 검침량을 카카오톡과 앱 등으로 회사에 직접 알려주는 자가검침 참여율이 계속 늘어나 현재 약 18%(약 20만세대)에 이르고 있고, 종이고지서 대신 카카오톡 등으로 요금을 고지하는 전자청구 비율이 45%에 이르러 검침원들의 고지서 송달업무 부담은 크게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업무 중 사고에 대해 회사가 산재처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미 수년 전에 관련법이 개정되어 산업재해 발생 시 근로자가 회사의 승인 없이 근로복지공단에 직접 산재 신청을 하도록 규정되어 있다고 해명했다. 산재 승인의 주체는 회사가 아니라 근로복지공단으로, 실제 회사 직원 가운데 업무 중 발생한 부상에 대해 직접 산재를 신청하고 적용이 된 사례가 적지 않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점검·검침원의 연장근로와 휴일근로에 대한 수당지급을 요구하고 있으나, 점검검침원은 본인 업무시간 결정을 스스로 선택하는 간주근로시간제를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정상 업무량을 처리하는 경우에는 연장근로와 휴일근로수당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특히 그동안 노사협상과정에서 고정수당 일부 지급, 교통비 및 유류대 인상 등 다양한 처우개선안을 제시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성실한 자세로 교섭에 임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지난 40여 년간 쌓아온 고객과의 신뢰 회복을 위해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고 현장에 복귀해 줄 것을 호소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