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에너지기술硏·씨이텍 연구개발 업무협약 체결
탄소중립 핵심기술 개발로 수소 생산 친환경성도 기여

▲(왼쪽부터) 김종남 에너지기술연구원장,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이광순 씨이텍 대표이사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종남 에너지기술연구원장,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이광순 씨이텍 대표이사가 체결한 협약서를 보이며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규모 수소생산과 LNG발전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 개발·실증, 상용화를 통해 LNG발전의 친환경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LNG개질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CO₂ 제거도 가능한 만큼 수소 생태계의 친환경성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민간기업과 연구기관, 전문기업이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기술로 부상한 CO₂ 포집기술(CC: Carbon Capture) 연구개발에 나선다. CO₂ 포집은 한국의 ‘2050년 넷제로’ 달성은 물론 전 지구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SK E&S,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씨이텍은 16일 대전 유성구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CO₂ 포집기술 고도화 및 실증·상용화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 김종남 에너지기술연구원장, 이광순 씨이텍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SK E&S는 친환경 저탄소 LNG 비즈니스 기반 수소,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솔루션 등 미래 에너지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향후 탄소중립 실현에 핵심이 될 CO₂ 포집기술 고도화를 위한 파트너를 물색해왔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과기부 산하의 대표적인 국책 연구기관으로 CO₂ 포집기술을 포함한 에너지 관련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췄고, 씨이텍은 이미 관련 특허를 보유할 정도로 국내 최고 CO₂ 포집기술 전문기업으로 꼽힌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규모 수소생산과 LNG 발전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 개발 및 실증, 상용화를 위한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효율적 연구개발 수행을 위해 실무협의체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의 최대 약점은 간헐성으로, LNG발전은 재생에너지의 가동률이 떨어질 때 전력계통에 바로 편입돼 전기를 생산, 이를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LNG발전이 다른 화석연료 대비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지만 CO₂를 발생시킨다는 점이다. 따라서 LNG발전이 CO₂를 포집하는 CCS(CarbonCapture&Storage) 및 CCUS(CarbonCapture,Utilization&Storage) 기술과 결합한다면 LNG발전의 친환경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CS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영구 또는 반영구적으로 격리·저장하는 기술이며, CCUS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고체 탄산염, 에틸렌 생산 등 산업적인 용도로 직접 이용 또는 고부가 가치제품으로 전환시켜 활용하거나 영구 또는 반영구적으로 격리·저장하는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을 통해 LNG개질수소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CO₂ 제거도 가능한 만큼 미래 수소 생태계의 친환경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다. 

CCS는 최근 비약적인 기술 발전으로 전 세계적으로 CO₂ 저장용량 연간 4000만톤 규모의 28개 프로젝트가 상업운전 중인 검증된 기술로,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석탄화력 발전을 중심으로 실증 단계까지 진행되었으나 아직 상용화는 되지 못한 상태다. SK E&S와 에기연,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함께 CCS 기술 국산화에 나선 배경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 E&S는 CO₂ 대량포집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습식방식의 기술 고도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LNG발전과 수소 생산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산업 분야에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습식 포집 방식은 CO₂만 선택적으로 흡수하는 액체 화학물을 활용해 포집하는 방식이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CCUS는 에너지산업의 ESG 경영을 위한 핵심기술로 이 분야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에기연, 씨이텍과 탄소 포집기술 고도화 연구개발을 함께 추진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CCUS 기술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지속하여 에너지 분야의 탄소중립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남 에기연 원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선 CCUS, 특히 CO₂ 포집기술의 경제성 확보가 핵심"이라며 "이번 협약이 LNG발전과 수소생산에 최적화된 CO₂ 포집기술을 고도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