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활용·그린에너지 등 산업육성 및 정책사업 발굴 협력

▲협약서를 들어보이는 유정배 석탄공사 사장(오른쪽)과 엄광열 영월산업진흥원 원장.
▲협약서를 들어보이는 유정배 석탄공사 사장(오른쪽)과 엄광열 영월산업진흥원 원장.

[이투뉴스] 대한석탄공사(사장 유정배)와 영월산업진흥원(원장 엄광열)은 15일 석탄공사 중회의실에서 ‘폐광지역 미래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은 점차 축소되는 석탄산업과 쇠퇴하는 국내 폐광지역 및 탄광도시를 대상으로 미래성장을 위한 대체산업 육성, 정주여건 개선 등에 상호협력하기 위해 체결됐다.

양측은 협약을 바탕으로 폐광지역 자원활용, 그린에너지, 도시재생뉴딜사업, 산림뉴딜사업, 석탄자원활용 등 미래산업을 육성하고 정부, 지자체와의 정책사업 발굴 및 국내외 학술행사 등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유정배 석탄공사 사장은 “국내 연탄소비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국내무연탄 생산 사업은 지속적으로 축소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며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이 처한 위기상황을 감안해 보유 자산과 역량을 활용한 새로운 대체산업을 발굴하는 시도를 끊임없이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엄광열 영월산업진흥원장은 “유휴공간을 활용한 청년창업과 탄광지역형 신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지역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며 “삼척시의 도계역세권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지난해 말 국토부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만큼 우리도 영월군에 부합하는 폐광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석탄공사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