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업계·유관기관과 협력체계 강화

▲산업부는 '석유시장 긴급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국제유가 동향 및 국내 석유제품 시장가격을 진단했다.
▲산업부는 '석유시장 긴급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국제유가 동향 및 국내 석유제품 시장가격을 진단했다.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최근 OPEC+ 3차 회의 취소 이후 국제유가가 상승하자 국내 석유시장 안정을 위해 업계·유관기관과 시장을 점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고유가를 틈탄 사재기도 특별단속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8일 서울시티타워 석유공사 업무지원센터에서 ‘석유시장 긴급점검 회의’를 열어 업계·유관기관의 의견을 모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국제유가 동향 및 국내·외 석유제품의 시장가격을 진단하고 국내 정유사의 석유 수급·유통·비축 현황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박덕열 석유산업과장, 대한석유협회, 정유4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관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정부와 업계·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에경연과 석유공사는 최근 OPEC+ 회의 취소 등으로 국제유가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미국의 중재와 사우디-러시아 협력 등 국제정세를 고려할 때 향후 원만한 합의를 도출하고 안정될 확률이 높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 국내 휘발유 가격이 최근 9주간 연속 상승세를 기록해 코로나19 유행 이전을 상회하는 등 단기적인 강세가 예상되지만 향후 OPEC+ 감산 완화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 전망했다.

산업부는 국제유가가 연초대비 20달러 이상 인상됐고, 차기 OPEC+ 회의에 대한 공식발표가 없는 점 등 국제유가 변동성이 크다고 보고 업계 및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국내 원유수급 및 석유제품 가격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고유가 상황을 이용한 사재기 등 폭리를 방지하기 위한 특별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국내 석유시장 및 소비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유업계에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하고, 석유공사에 비축유 현황 점검과 국내 석유제품 가격 안정 노력을 요청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최근 OPEC+ 회의 취소 등 석유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며 “국제유가 상승으로 인한 국내시장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내 석유수급 및 석유제품 가격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