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도 산업부에 시·도지사 인가제 제도개선 요청

[이투뉴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가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인수했다. 하지만 시민단체 등 여론의 반발이 여전히 거센데다 지자체도 산업통상자원부에 도시가스사를 양도·양수할 때 시장이나 도지사의 인가를 받도록 제도개선을 요청하고 나서 향후 행보가 녹록지 않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맥쿼리인프라펀드(MKIF)가 출자해 설립한 법인을 통해 12일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지분 100%를 취득하기 위한 절차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분 거래금액은 7951억원으로, MKIF는 자체 보유자금과 외부 차입금을 활용했다.

해양에너지는 1982년에 설립된 도시가스 소매사업자로, 현재 광주광역시와 나주시, 화순군 등 전남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5199억원, 영업이익 224억원, 당기순이익 181억원을 기록했다. 서라벌도시가스는 2000년 설립돼 경북 경주시와 영천시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1223억원, 영업이익 71억원, 당기순이익 59억원을 달성했다.

2002년 설립된 MKIF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금을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 6월말을 기준으로 투자자 수가 10만명을 넘는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 상장 펀드이다. MKIF가 투자 중인 14개 사업 중 최근에 투자한 2개 사업 외에 12개 사업은 펀드 설립초기인 2000년도 초중반에 투자에 나서 현재까지 지분을 유지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펀드는 해양에너지와 서라벌가스를 통해 정부의 도시가스 보급 확대 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해당 지자체와의 협의를 거쳐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주민들에게 편리성과 안전성, 가격 경쟁력을 갖춘 도시가스 보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세계적인 2050년 탄소배출 제로 목표에 따라 저탄소 연료의 사용이 가속화되고 연료전지 시장이 커지면서 산업용 천연가스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양사의 산업용 천연가스 공급 확대가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도 부합하고 해당 지역의 고용 확대 등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범식 맥쿼리자산운용 대표는 “친환경 에너지 공급이라는 신성장동력을 강력히 추진해 고객과 양사 임직원, 지역사회가 장기적으로 함께 성장하는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지역 시민대책위원회가 6일 서울 종로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앞에서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는 장면.
▲광주지역 시민대책위원회가 6일 서울 종로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앞에서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는 장면.

그러나 이 같은 맥쿼리의 계획이 정상적으로 진행될지는 불투명하다. 시민단체를 주축으로 지역 여론의 반발이 거세기 때문이다.

광주지역 시민단체들은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지난달 2일 광주시청 앞에서 '투기자본 맥쿼리의 해양에너지 인수 저지와 도시가스 요금 인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투기자본의 도시가스사 인수를 저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어 지난 6일에는 서울 종로구 맥쿼리 사무실 건물 앞에서 또 다시 집단시위를 벌이며 공공재 통제 강화를 촉구했다. 또한 시민단체들의 집단시위에 광주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정의당 의원까지 동참하며 힘을 더했다. 

여기에 인수설이 나올 때부터 성명서를 내 해양에너지를 둘러싼 사모펀드 간 매각 협상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던 광주시가 산업통상자원부에 도시가스사업자 양도·양수 시 시장·도지사의 인가를 받도록 하는 제도개선을 요청했다.

에너지 전문회사가 아닌 사모펀드가 국민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재인 도시가스사업에 유입돼 과도한 구조조정과 자금 회수에 따른 성장성과 경영안정성 저해를 예방하는 등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다. 도시가스사업자 인가제도는 1971년부터 1999년까지 시행되어오다 폐지됐다.

시민단체를 주축으로 거세지는 지역여론의 반발과 지자체의 공공성 강화 의지 속에서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가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의 새주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