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민간기업 24곳과 평택항 수소복합지구 투자협약
액화수소 기술 국산화 및 LNG 냉열 이용한 친환경수소 생산

▲황창화 한난 사장이 비대면으로 평택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갖고 있다.
▲황창화 한난 사장이 비대면으로 평택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갖고 있다.

[이투뉴스] 한난이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공급 등을 위해 LNG 냉열을 이용한 액화수소 생산 프로젝트에 투자한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 에너지업계와 함께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사업을 위해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 및 ‘평택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으로 이뤄졌으며 황창화 한난 사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장선 평택시장,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사장, 김영태 SPG 사장 등 24명이 참여한 가운데 26일 진행됐다.

평택 수소특화단지는 경기도, 평택시의 행정적·재정적 지원 아래 탄소 포집·활용을 통한 ▶친환경(블루) 수소 생산 ▶액화수소 제조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 설치 ▶수소전문기업이 결합된 수소 전주기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로 오는 2024년까지 6400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정부와 경기도는 평택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통해 평택항과 도시개발지구, 경제자유구역까지 이어지는 수소공급망을 구축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 없는 도시 에너지 전환 및 수소기업 유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한난은 오는 2024년까지 한국가스기술공사, SPG와 함께 1500억원을 투자해 연 1만톤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를 구축, 수소액화기술 국산화를 통해 국내 수소산업 육성에 앞장서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특히 한난은 단계적 액화수소 기술 국산화와 세계최초로 LNG 냉열 이용 및 공기분리 사업 등과 연계해 환경친화적이고 저렴한 액화수소를 생산함과 동시에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산된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저장 및 이송효율이 높고 대규모 유통이 가능하다. 또 고압 기체수소 대비 대기압에서 저장할 수 있는 등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부지가 협소한 도심충전소에서 활용 가능해 수소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더불어 한난은 이 곳에서 액화수소를 공급받을 경우 공사가 최대주주로 참여해 설립한 코하이젠(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의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코하이젠은 오는 2022년부터 액화수소 방식의 수소충전소 25개소 이상을 설치할 계획이다.

황창화 한난 사장은 “공사는 기술국산화와 액화수소의 안정적  공급을 통해 상용차 시장의 수소인프라 밸류체인을 완성, 수소경제 구축을 적극 이행함으로써 기후위기 극복과 2050 탄소중립사회 달성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