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및 인적오류 방지 ‘범용 IoT 단말기’ 개발

[이투뉴스] 교량에 첨가된 도시가스 배관의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시스템이 도입돼 눈길을 끈다.

▲예스코가 개발한 범용 IoT 단말기
▲예스코가 개발한 범용 IoT 단말기

예스코(대표 정창시)는 교량첨가배관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범용 IoT 단말기를 개발했다. 이 단말기 개발은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이 교량 하단부에 설치된 배관을 분기마다 1회 육안으로 점검하는 교량첨가배관 안전점검에서 자칫 협소한 점검 통로로 인해 발생되는 안전점검원 추락 등 안전사고 및 인적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이뤄졌다.

범용 IoT 단말기 개발과 함께 교량첨가배관 변위량 감시시스템을 도입한 예스코는 반도체 공정에서도 사용하는 초정밀 레이저 변위센서를 통해 기온변화에 따라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는 교량첨가배관의 변위량을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게 된다.

또한 모바일 및 웹사이트로 교량첨가배관 변위량 데이터를 열람할 수 있는데다 이벤트 발생 시에는 문자 알림으로 이를 전송받아 위급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해 정밀 안전진단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예스코는 앞으로 머신러닝을 이용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수집해 도시가스배관의 건전성 확보 시스템을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정창시 대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주요 공급시설물에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적극 확대 적용할 것”이라며, “공급시설물 안전관리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