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업계·행정기관·소비자단체 ‘LP가스안전위원회’ 성과

박성식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 기술위원장

[이투뉴스]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에 의하여 설립된 유일한 LPG판매사업자단체다.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가스사고배상책임보험 공제사업 등을 수행하며 LPG시설 무단철거 근절, 가스안전 사각지대 해소, 민간참여 가스안전체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에는 모바일 LPG안전점검 보급, LPG안전관리대행 위탁관리, 행정안전부 국가안전대진단 등 사업자단체 역할강화와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을 통한 기술개발 및 조사연구,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따른 다양한 자구노력 등을 통해 한국판 뉴딜2.0 대응과 LPG업계의 자율관리 제고에 힘쓰고 있다.

가스 산업의 특성 상 ‘안전’이 최우선과제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특히 LPG분야 안전 측면에서 일본의 행보가 주목받는데 일본의 LPG안전은 LPG업계와 행정기관, 소비자단체가 연계한 ‘LPG안전위원회’ 등 민간과 공공의 협력 결과라는 점에서 본받을만하다.

일본LPG협회가 분석한 소비자 사고현황에 따르면 일본의 LPG 사고 발생건수의 최고점은 1979년 793건이었지만 이후 민간과 공공이 합심해 가스안전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 해마다 줄어들어 1994년에는 최고점의 10분의 1로 감소했다. 이후에는 가스사고가 인명피해가 작고 재산피해가 없는 가스누출사고 등으로 인해 2006년 증가세로 돌아서 최근 200건 전후의 추이를 나타내고 있다.

▲일본 LPG사고 연도별 추세
▲일본 LPG사고 연도별 추세

LPG안전 확보를 위한 일본의 움직임에서 눈길을 끄는 것이 소비자 안전 측면에서 1969년 행정기관, 소비자단체와 연계해 구성한 ‘LP가스안전위원회’다. LP가스안전위원회는 가스안전에 관한 다양한 정보 제공 외에도 해마다 ‘LPG 소비자 안전 캠페인’ 등 포스터 배포 및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도시가스업계 및 가스장비 제조업체와도 연계해 Si센서 스토브 보급 확대, 안전장치가 장착되지 않은 가스온수기 교체 촉진, 업무용 주방의 안전 매뉴얼 작성 및 CO경보기 설치 등 LPG의 안전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일본 LP가스안전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설명한 자료에 따르면 1969년 ‘LP가스사고예방 안전위원회’로 출범해 1985년 ‘LP가스안전위원회’로 개칭됐다. 현재는 정회원(LPG관련 단체) 17개소 외에 특별회원으로 관계부처(경제산업성, 소방청, 문부과학성, 도쿄도) 및 소비자단체(주부연합회, 전국 지역여성단체협의회) 등 총 23개소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 정부는 LPG가 가정용 에너지로 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인식 아래 공급·가격의 안전성 확보에 적극적이. 다양한 지원제도 및 보상대책과 함께 LPG집중감시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업계 안정화와 서비스 품질 개선을 도모한다.
 
일본의 LPG업계도 이에 발맞춰 LPG브랜드 형성, 특화된 서비스 개발, 바코드 이력관리 등 효율적인 공급시스템 확립, 배송센터와 안전센터 등 기능 전문화, 유통단계별 상호간 유기적 협력체계를 꾀했다. 아울러 신속한 안전관리 및 합리적인 배송 수행 등 LPG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에 집중하는 한편 마이콤미터와 인정LPG판매사업자 제도를 이용한 비상대응체계 구축으로 소비자를 위한 LPG안전관리 및 유통구조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도 지난해 계명대학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일본의 LPG안전관리 및 유통구조개선 사례를 연구하는 등 선제적 관리에 힘을 쏟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LPG업계의 기능 전문화, 디지털전환 등 시스템 구축, 물류관리 효율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우리 LPG업계의 자구적 노력만큼 정부와 지자체도 소비자 안전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LPG산업 기반조성, 가격경쟁력 제고, 지역의 안전관리 전문가 육성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라는 바이다. 이를 통해 국내 LPG산업의 서비스품질 향상, 유통구조개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