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 레코드 확보…법규, 기준안, 규칙 등에 반영

[이투뉴스] 글로벌 LPG엔진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부산 해양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이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실증기간은 내년 11월 30일까지 2년으로, 국비 90억원을 비롯해 지방비 38억원, 민간 20억원 등 총사업비 149억원이 투입된다.

▲한국해양대학교 MASTC내에 설치된 200KW LPG엔진발전기
▲한국해양대학교 MASTC내에 설치된 200KW LPG엔진발전기

이번 실증은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입증된 LPG 연료를 중·소형 선박에 적용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육상 및 해상 실증을 통해 트랙 레코드를 확보하고, 이를 법규와 기준안, 규칙 등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특구인 한국해양대학교에서 진행한다. 특구사업자는 해민중공업, KTE, 앤써, 리벤씨, 한국알앤드디, 부산에너지, 중소조선연구원, 한국선급, 부산테크노파크,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10개 기관 및 사업자이다.

구체적으로는 중형선박의 LPG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 건조·운항 실증, 소형선박용 LPG선외기 전환·운항 실증, 육상에서 선박으로의 LPG 공급에 대한 실증이다.

중형선박의 LPG엔진발전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 건조·운항 실증의 경우 현대자동차 엔진을 선박용 LPG엔진발전기에 적용해 엔진제작·공급을 추진하고, 위험도평가 내용을 반영한 LPG엔진발전 전기추진선 선박 상세설계를 진행한다.
 
소형선박용 LPG선외기 전환·운항 실증에서는 선외기 세부설계 및 부품개발을 완료하고, LPG선외기 주요시스템 요소부품을 제작한 후 육상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게 된다. 선외기 개조를 통해 LPG선외기 구성품을 제작·보완하고, 중고어선 개조로 LPG선외기를 탑재하기 위한 어선 구조변경 상세설계를 진행한다. 아울러 한국가스안전공사와 협력체계를 통해 육상에서 선박으로의 LPG공급에 대한 실증이 진행된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LPG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건조검사나 연료공급 기준이 없다 보니 선박 건조 및 운항이 사실상 불가능했다. 이런 상황에서 부산시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서 규제가 완화되어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응용실증기술센터 내 위치한 육상테스트베드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성품 성능평가 및 안전성 확인 실증을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실증사업을 주도하는 부산시는 육상 실증이 마무리되는 2022년 4월부터는 해상 실증을 추진해 나가고, 관련 법령 및 기준안이 마련되면 LPG선박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실증사업을 통해 친환경 선박 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여 부산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기업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나아가 수소연료선박 R&D플랫폼 구축, LNG 연료선박 실증사업 등을 함께 추진하여 핵심공약인 저탄소 그린도시 부산을 만드는 데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