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이사회 의결 내달 전기위 상정
탄소중립 시나리오·NDC상향은 논외

▲문승일 산업부 장관이 이달 9일 세종시 금남면 한전 345kV 세종변전소 및 전력구를 방문해 주요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이달 9일 세종시 금남면 한전 345kV 세종변전소 및 전력구를 방문해 주요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이투뉴스] 2034년까지의 송‧변전설비 확충계획을 담은 제9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이 내달 중순 확정된다. 애초 일정보다 3개월여 지체돼 수립되는 이 계획은 일정상 현재 논의되는 탄소중립 2050 시나리오나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 계획은 배제하고 9차 전력수급계획만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전력당국에 따르면 한전은 이날 이사회를 열어 9차 송‧변전설비계획을 의결한데 이어 내달 10일 열리는 전기위원회에 계획안을 올려 심의를 받기로 했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의 보고‧협의는 끝났다. 최종안은 이런 절차를 거쳐 내달 중순까지 마무리 한다는 구상이다. 

송‧변전설비계획은 전력산업의 근간이 되는 송‧변전설비를 어떤 목적에 따라 언제까지, 어디에 확충할 것인지 그 계획과 일정을 담은 15년 단위 국가 전력망 건설계획이다. 전기사업법 제25조와 제27조에 근거해 송전사업자인 한전 주도로 수립하고 있다.

이번 계획을 세우면서 한전은 9차 전력계획의 수요전망과 재생에너지 확대계획을 토대로 작년말 20.1GW인 태양광‧풍력이 77.8GW까지 증설되는 상황을 전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40GW 안팎의 대규모 재생에너지 건설계획을 반영했으나 불확실성을 고려해 준공시기와 설비용량, 계통수요지 등은 여유를 뒀다는 후문이다.

특히 한전은 “한전 때문에 재생에너지를 늘리지 못한다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라”는 정승일 사장의 지시에 따라 어느때보다 송‧변전설비 투자와 확충에 신경을 썼다는 게 이 계획에 관여한 당국자들의 전언이다.

앞서 지난 6월 취임한 정 사장은 대규모 해상풍력 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송‧변전시스템을 서둘러 구축하고 전력 생산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주기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대응해 첫 조직개편 때 전력혁신본부 산하에 탄소중립전략처를 신설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송·변전계획은 어디까지나 선행 9차 전력수급계획을 근거로 수립하는만큼 재생에너지 비중을 획기적으로 높여야 하는 탄소중립 2050 시나리오나 NDC 상향 여건을 담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추후 이들 정책이 확정되면 간년도 방식의 보강계획을 추가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전력당국 한 관계자는 “9차 계획만으로도 전력망을 최소 2~3배 보강해야 하고, 모든 운영시스템을 다 바꿔야한다. 9차 계획을 충분히 수용하기에도 벅찬 계획이 될 수 있다"면서 "다만 송‧배전과 판매가 하나인 한전이 막대한 투자비용을 어떻게 조달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력망은 공공재로 선제적 투자가 필수"라면서 "한전의 송전기능과 전력거래소 수급계획기능을 하나로 통합하거나 한전을 별도 송전회사로 분리시키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