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을 융·복합한 첫 연료전지 사업모델

▲서부발전 문경 도시재생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조감도
▲서부발전 문경 도시재생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조감도

[이투뉴스] 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이 문경시 쌍용양회 옛 공장부지를 활용해 40MW규모의 도시재생형 연료전지 발전소를 구축한다.

서부발전은 13일 문경시 쌍용양회 공장에서 이철우 경상북도 도지사, 고윤환 문경시장, 공경화 국도교통부 도시재생경제과장, 고우현 경상북도의회 의장, 김창기 문경시의회 의장, 황규연 광해광업공단 사장, 강신화 영남에너지서비스 영업안전본부장, 윤태일 주민협의체 위원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경 도시재생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착수식을 가졌다. 임이자 국회의원도 축사로 사업을 격려했다.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안에서 추진되는 연료전지다. 에너지전환의 중심인 그린뉴딜과 지역균형발전의 도시재생뉴딜을 융·복합한 새 사업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전체 40MW 가운데 올해말 1단계 사업을 착수해 RPS(신재생공급의무화)를 이행하고 전력판매 수익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 발전소 주변지역에 도시가스 공급망을 깔아 주민의 에너지복지를 실현하고 연료전지 건설·운영 기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연료전지 발전소도 공원화하고, 신재생체험관 등을 조성해 방문객들에게 개방하기로 했다.

박형덕 서부발전 사장은 “이번 사업은 일반적인 연료전지 발전사업 형태가 아닌 신재생 설비의 교육·관광 자원화를 통한 신에너지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정부 뉴딜정책에 적극 부응하면서 국민에게 다가가는 에너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