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환경공단, 연구용역 통해 발굴한 후보지 사전 공개
내년설치 가능토록 1차 80곳 등 연말까지 200곳 정보제공

[이투뉴스] 내년까지 모두 200곳의 수소충전소 부지를 사전에 발굴, 공개해 민간참여를 촉진한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12일 한국환경공단 연구용역사업으로 발굴한 수소충전소 후보지 80곳을 공단 누리집(www.keco.or.kr)에 공개한다.

환경부와 환경공단은 이번 1차 공개 외에도 민간에서 내년 수소충전소 설치사업을 하루빨리 준비할 수 있도록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모두 200여 곳의 수소충전 후보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하기 위해 입지규제(주차장·그린벨트·자연녹지 충전소 허용) 개선, 인허가 의제 처리 등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 더불어 민간사업자 부지 발굴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기존 주유소, LPG충전소, 국공유지 등에서 후보 부지를 선별했다.

이를 통해 환경부는 부지 확보를 위한 개별 사업자 노력을 줄이고, 사업추진 중에 부적합한 부지로 인해 건설이 지연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등 수소충전소 구축 기간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후보지 발굴·공개는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의 협업, 전산 분석 및 현장조사 등 체계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추진됐다. 우선 관계부처에서 부지정보를 협조 받아 18만개에 달하는 후보 부지 목록을 확보하고, 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진·출입 조건 등을 검토해 7만8000개를 추렸다.

이를 공간분석(영상)과 토지이음(www.eum.go.kr) 시스템 조회를 통해 수소충전소 입지 관련한 규제조건을 면밀하게 분석해 450곳을 도출하고, 최종 현장조사를 거쳐 이번에 1차분 80곳을 공개했다. 기존 주유·충전소가 39곳으로 가장 많고 버스·화물 차고지 28곳, 고속도로 휴게소 18곳(중복포함)이다.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 중인 민간사업자는 정보를 확인한 후 연구용역에서 수행한 검토사항 외에 해당 토지 소유자와의 협상, 지자체와 협의 및 지역주민 소통 등을 거쳐 내년 수소충전소 신규사업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내년 전국에 310기 이상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한편 규모가 큰 충전소를 구축해 경제성도 확보할 계획”이라며 “이번에 공개한 자료가 민간사업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