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 올해 '환경부 지정 우수환경업체' 선정
그린뉴딜-탄소중립 실현 앞장서도록 다양한 지원 계획

[이투뉴스] 우리나라 녹색산업을 대표하는 환경기업 13개사가 우수환경산업체로 선정돼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됐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은 15일 환경기업 13곳을 ‘2021년 환경부 지정 우수환경산업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우수환경산업체 지정 제도는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따라 사업실적과 기술력 등이 우수한 기업을 지정하고, 중점 지원해 환경 분야 선도기업으로 육성하는 제도다. 2012년 시행 이후 모두 114개 사가 지정됐다.

해당 분야 경쟁력과 기술력을 두루 갖춘 것으로 평가돼 우수환경기업으로 선정된 이들 13개 업체의 2020년 평균매출액은 415억원, 평균수출액은 158억원에 달한다.

먼저 올해 새롭게 도입한 탄소중립 분야에서 에코매스가 선정됐으며 기후·대기 분야에서 퓨어스피어, 세성, 주식회사 나노가 우수환경사나업체로 지정됐다. 이어 물·수질 분야에서 테크로스, 효림산업, 한일네트워크엔지니어링, 지오그린21이, 자원순환·폐기물 분야는 건백, 엔백, 동민산업협동조합이 뽑혔다. 기타 환경 분야에서는 세림비앤지, 에이치플러스에코가 영예를 안았다.

이들 13개 업체는 사물인터넷(IoT) 분야 스마트 가스감지, 수질 측정기기 및 처리 시스템 제조, 폐플라스틱 재활용, 토양정화 등의 우수한 기술력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산업기술원은 우수환경산업체로 지정된 기업을 녹색산업 대표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우선 이들 기업에게는 시장개척을 위한 홍보영상 제작 지원과 판로개척지원금 등이 제공된다. 또 국내외 환경박람회에서 우수환경산업체 홍보관을 운영하고, 해외 발주처 및 구매자(바이어)를 연결해 주는 등 해외진출도 지원한다.

아울러 지정 기업이 환경기술개발, 환경정책자금 융자, 환경산업연구단지 입주, 해외진출 지원사업 등을 신청하면 심사과정에서 가산점을 부여한다.

유제철 환경산업기술원장은 “우수환경업체가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