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21년 화학안전정책 토론회 열어 제도개선안 논의
시민사회·산업계 참여한 정책포럼 결과 등 다양한 의견수렴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4일 서울역 제이케이비즈니스센터에서 ‘2021년 화학안전정책 토론회’를 열어 안전관리 내실화 방안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유해화학물질 지정관리체계의 개편방안과 중장기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토론회는 환경부가 시민사회 및 산업계와 함께 올해 6월부터 가졌던 화학안전정책포럼 내 공개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화학물질 안전관리 정책을 내실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모두 다섯 차례에 걸친 토론회에는 160여명의 이해당사자가 참여했다.

시민사회는 화학물질에 대한 적절한 관리방안과 그동안 확보된 유해성 정보를 활용해 2030년 이후 화학물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중장기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산업계는 화학물질의 특성을 고려, 관리체계를 차등화 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당초 많은 견해차를 보였던 시민사회와 산업계는 ‘화학안전정책포럼’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다. 또 이러한 포럼이 지속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것에도 공감을 표했다.

시민사회와 산업계에서 요구했던 사항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가 이뤄진 이날 포럼에선 김상헌 경성대 교수가 ‘유해화학물질 지정관리체계 내실화 전략’을, 김신범 노동환경건강연구소 부소장이 ‘범국민 소통플랫폼의 이해당사자 참여체계 마련’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또 주제발표 이후 시민사회와 산업계에 속한 전문가들이 주제별 의견제시와 함께 발전방안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회의는 ‘환경부 뉴스룸’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한편 환경부는 이날 토론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화학안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내년에도 ‘화학안전정책포럼’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구체적인 유해화학물질 지정관리체계의 개편방안과 중장기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봉균 환경부 화학물질정책과장은 “공개토론회를 통해 화학안전정책의 이행을 내실화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앞으로도 폭넓은 참여와 소통이 이뤄지도록 포럼을 발전시키는 한편 논의된 방안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