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탄소중립특위 5차 당정협의서 특위위원들 제안
광주쓰레기 자체처리 위한 준비계획 선행이 전제 조건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한 제5차 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및 주민초청 간담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한 제5차 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및 주민초청 간담회가 열리고 있는 모습.

[이투뉴스] 각자의 주장만 고집해 해결책 찾기가 힘들던 나주 SRF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새로운 해법이 모색되고 있다. 광주광역시 쓰레기에 대한 자체처리를 앞당긴다는 전제 아래 SRF 열병합을 가동은 하되, 가동시한을 단축·제한하는 방안이다.

나주 SRF발전소 갈등 해결을 위한 당정협의체가 가동 중인 가운데 지역주민 의견을 경청하고 해법을 도출하기 위한 ‘제5차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당정협의 및 주민초청 간담회’가 지난달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특위에는 김성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신정훈 의원(나주·화수)을 비롯해 국무총리비서실,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장급 인사와 전라남도·나주시·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도 자리를 함께했다.

정부·여당과 함께 빛가람동 주민대표들도 간담회에 참석해 자유로운 의견개진에 나섰다. 먼저 주민들은 광주광역시의 자체처리 없이 생활쓰레기가 나주시로 전가되는 현상에 대해 비판하고, SRF열병합의 가동중단과 LNG 또는 수소로의 연료전환을 요구했다.

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는 광주광역시의 자체 쓰레기 처리 준비계획을 앞당기는 것을 전제로 발전소 가동에 나서는 대신 그 시한을 단축·제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불어 발전소를 가동하는 동안 주민에 대한 보상 및 지원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에 나서는 등 조속히 해법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SRF 발전소가 가동될 경우 환경부를 비롯한 책임 있는 정부기관이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분명하게 보증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주민 건강권이 확실하게 보장돼야만 현명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간담회를 주관한 신정훈 민주당 의원은 “소송을 통한 해결은 분명한 한계와 위험성이 존재한다”라며 “이해당사자들이 양보와 타협을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