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석유제품 물가안정화 목표로 알뜰 확대방안 내놔
알뜰협회 “서로 간 가격경쟁으로 오히려 피해보는 일 생길 것"

[이투뉴스] 2일 기획재정부가 석유제품 물가 안정화를 위해 도심 알뜰주유소 이격거리를 완화하겠다고 밝히자 알뜰주유소업계가 '탁상공론'에 불과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도심지에 알뜰주유소가 적은 것은 이격거리 때문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4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일반주유소의 알뜰주유소 전환을 확대하기 위해 도심 내 알뜰주유소 간 이격거리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의 이번 발언은 현행 1km인 알뜰주유소 간 이격거리를 완화해 일반주유소의 알뜰주유소 전환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기름값 하락을 거들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다른 지역보다 수도권 알뜰주유소의 숫자가 유독 적은 것이 이같은 결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1만1000개 주유소 중 알뜰주유소의 비중은 11%인데, 서울과 인천에서의 비중은 각각 2.3%, 2.5%로 적기 때문이다.

기재부의 이같은 결정에 자영알뜰주유소 사업자들의 모임인 한국자영알뜰주유소협회는 탁상공론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알뜰주유소협회 관계자는 “이격거리가 있음에도 지방 알뜰주유소 숫자가 많다는 사실이야말로 이격거리와 알뜰주유소 신규전환에 별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오히려 이격거리 완화로 한 지역에 알뜰주유소가 몰리면 서로 간 가격경쟁으로 피해보는 일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반주유소와의 상생이 중요한 시점인데 이런 정책은 적대감만 키울 뿐”이라며 “유가를 완화시키고 안정시킬 방안을 찾기 위해 우리협회와의 적극적인 의견교환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