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위한 전사적·체계적 추진실적 높은 평가
TCFD 지지 선언한 국내 첫 산업용가스 제조업체

▲양한용 에어퍼스트 사장이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시상식에서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있다.
▲양한용 에어퍼스트 사장이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시상식에서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하고 있다.

[이투뉴스] 국내 산업용가스 제조 메이저업체인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가 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시상식에서 중견기업 종합 ESG 부문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시상은 지속가능경영의 확산과 선도에 기여하거나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산업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민간기업과 공기업, 비영리기관, 지자체 등을 선정해 포상하는 행사다. 이를 통해 기업의 자율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촉진시키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기업의 역할 강화 및 참여를 진작시켜 지속가능경영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수상은 에어퍼스트가 올해 초 ESG 경영체제 확립을 선포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벌이는 짧은 시간에도 최고경영자 직속의 ESG 전담조직 및 ESG 위원회 설치, 사내 각 부서별 ESG 지표수립 및 개선활동 시행 등 ESG 경영을 위한 전사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실적이 높은 평가를 받은데 따른 쾌거다.

에어퍼스트는 지난달 국내 산업용가스 제조업계 최초로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지지를 선언하고 기후변화에도 적극 대응하여 온실가스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는 경영철학을 확고히 시행하고 있다.

특히 에어퍼스트가 ESG 경영체제를 단기간에 안착시키면서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은 데는  ESG 경영체제 확립을 위한 양한용 대표의 강력한 추진력과 함께 주주사인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IMM Private Equity, Inc.)의 조력이 뒷받침됐다.

에어퍼스트의 주주사인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는 국내 최대 토종 사모펀드이자 국민연금 등 주요 연기금의 투자를 받아 운용하는 곳으로 ‘4S’ 투자철학을 통해 ESG투자 및 경영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4S’란 안정적이고 차별화된 수익(Stable Profitability), 사회적 책임을 고려한 투자(Social Responsibility), 최고의 도덕성과 투명한 지배구조(Sound Professionalism), 장기적 신뢰 관계(Steadfast Relationship)를 말한다.

이에 따라 김영호 수석부사장을 주축으로 ESG 전담조직을 상설해 투자 검토단계에서부터 ESG 원칙에 반하는 투자금지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ESG 실사를 통해 투자대상 기업의 ESG 현황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사내 ESG 위원회 등 ESG수행조직의 설치·운영, ESG 보고서의 자발적 발간 및 공시 등 포트폴리오 회사들에 대한 ESG 체계 수립 전반을 이끌고 있다. 에어퍼스트 또한 아이엠엠프라이빗에쿼티 ESG 전담조직의 조력을 받아 ESG 경영체제 전반을 다져나가고 있다.

양한용 에어퍼스트 사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직원과 협력업체의 하나 된 노력으로 고객의 미래와 성장을 함께 하는 믿음직한 동반자이자 환경과 안전의 가치를 최고로 여기며,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국내 산업용 가스업계의 No.1 리더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