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재생에너지 목표 80%로 높여
1차에너지 비중 가운데 전력은 20%

[이투뉴스] 독일 새 정부가 야심차게 내놓은 기후목표에 세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중도좌파 성향의 사회민주당 올라프 숄츠 총리가 이끄는 독일의 새 연립정부는 전력, 제조 산업, 건물, 교통, 농업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개혁적인 기후보호 계획안을 쏟아내고 있다.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제와 에너지부를 공동 담당할 녹색당 주도로 제시된 기후 목표는 매우 급진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심지어 내부 정치인들과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이 계획의 가능성에 대한 의문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 연립정부는 2030년까지 전력믹스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을 80%로 확대할 것을 공표했다. 종전 65% 목표를 크게 높여 태양광은 3배 이상, 해상풍력은 30%이상 확대해 약 1000기의 풍력터빈을 세워야 한다.

연립 정부는 전력수요가 2030년까지 연간 680~750TWh로 올해 예상수요보다 3분의 1 이상 늘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재생에너지 비율 80% 확대라는 관련 보도는 마치 전체 에너지소비의 80%를 탈탄소화 하는 것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독일 전력 부문은 1차 에너지믹스의 20%만을 차지하고 있다. 난방유와 휘발유 등 저탄소 또는 무탄소원으로 전환되어야 하는 에너지원이 여전히 많다. 태양광과 풍력이 정부 목표대로 빠르게 확대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독일의 발전소들은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3분의 1을 배출하고 있으나 다른 산업 부문보다 녹색화가 빠르다. 연립 정부는 에너지전환을 더 가속화하기 위해 허가와 관리 감독, 향후 개정 등을 포함해 모든 관련한 규제를 철회하겠다고 약속했다.

독일의 재생에너지 확대는 최근 주춤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장기적으로 굉장히 빨리 궤도에 올랐다. 재생에너지 전력 비율은 20년 전 3%, 10년 전 10%에서 2020년 50%까지 꾸준하게 상승했다.

하지만 발전사그룹 BDEW는 최근 재생에너지 신사업 착수가 지연되면서 2030년 목표 달성이 지연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매주 8기의 풍력터빈이 설치됐으나, 향후 25기~38기로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빠르게 확대되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흡수하기 위해 전력망도 확충되어야 한다. 전력저장과 측정, 시스템의 조직화 등 디지털 업무 처리를 위한 보강도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일 정부는 에너지 규제자들과 송전망회사들에게 2023년까지 새로운 사업 계획을 세울 것을 요구했다.

E.ON의 레오나르 번바움 대표는 연합 정부가 적절한 금융투자 환경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2022년 원자력 발전 완전폐쇄,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폐쇄한다는 정부계획은 에너지수급 위기에 전력 부족을 야기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전문가들은 에너지수급을 해결하기 위해 18~44GW 규모 신규 가스화력발전소가 2035년 전까지 완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눈에 띄는 투자 흐름이 관측되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즉각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이런 가운데 독일 정부는 기후 중립 실현이 가능한 수소전환 가스화력발전소 건설을 내세우고 있다. 앞으로 발전소들은 탄소포획과 저장기술을 갖추고, 수소 시설을 보강해야 한다. 산업계는 이미 이를 준비하고 있으며, 시설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 있다.

RWE는 노후화된 석탄발전소를 가스발전소로 대체하는 과정에 빠른 허가절차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천연가스는 석탄보다 연소 시 탄소배출량이 절반 정도로 적어 무탄소 시대로 향하는 가교 에너지원 역할을 할 것으로 인정 받고 있다.

이는 전력 뿐만 아니라 발전소 부지, 배관망, 비축 기지 등과 같은 기반 시설에도 통용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풍력과 태양광으로 생산한 그린수소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 시설의 용도 전환이 요구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독일 정부는 2030년까지 녹색수소 용량을 10GW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천연가스를 교체할 수소 경제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모로코, 칠레, 사우디아라비아 등 다른 나라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대규모 청정 수소를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화학회사 바스프는 독일 전체 전력의 1% 이상을 소비하는 에너지다소비기업이다. 철강제조사 티센크루프(Thyssenkrupp)도 독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2.0~2.5%를 차지할 정도로 화석연료 사용이 많다.

이들기업에 청정수소를 공급해 기후변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지만, 그린수소 공급처를 선택하는데 지질학적 위험 문제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 한편 새 독일 정부는 2030년까지 1500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하고, 100만개 충전 시설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난방유 공급의 절반을 2030년까지 청정에너지원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아울러 EU가 탄소최저가 보장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탄소 배출가를 톤당 60유로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가격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거래가는 80유로 이상이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