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제작한 5대, CJ대한통운 등 물류현장 운송 개시
2030년까지 1만대 운영…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 기여

[이투뉴스] 11톤짜리 수소화물차를 이용한 화물 운송이 시작되는 등 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는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대형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기념행사를 가졌다.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행사에는 현대자동차는 물론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 등 물류기업도 참석해 2000년 체결한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른 화물·운송 분야 탄소중립을 위한 민관협력 의지를 다짐했다.

이 사업은 국토부가 총괄한 가운데 환경부가 구매보조금(대당 4억5000만원)을 지급했고, 산업부는 수소화물차 개발 및 실증 지원과 함께 시범사업을 위하 실증특례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수소화물차를 개발·출시하고, 물류회사들이 이를 구매, 운영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11톤급 수소화물차.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11톤급 수소화물차.

시범운영에 투입되는 수소화물차는 5대로 CJ대한통운이 2대(인천-인천공항, 인천-경기광주), 현대글로비스 2대(울산-경주, 울산-양산), 쿠팡 1대(인천서구-영종도)를 운영한다. 이들은 앞으로 1년간 국제특송화물, 강판 등을 회사당 1000∼1500회 운송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향후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범운영 기간 차량 성능을 점검하고, 연료 소모량 등 향후 수소기반 물류시스템 확산에 필요한 데이터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도로를 이용한 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2800만톤(추정)으로 수송 분야 전체 탄소배출량의 30% 수준이다. 특히 초미세먼지 배출량의 경우 도로이동오염원 중 화물차가 70%를 차지하는 등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무공해(수소·전기차) 차량으로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여기에 소형화물차는 전기차가 출시돼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비중은 낮음에도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대형화물차는 그동안 무공해 차량이 없었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11톤 수소화물차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형화물차의 경우 운행거리, 출력 등에서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경쟁력이 있는 점을 감안, 수소차를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10톤 규모의 화물차 1대를 무공해차로 전환하면 1톤 화물차 13대를 전환하는 효과가 있을 정도로 탄소중립 및 미세먼지 저감에 큰 역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탄소감축 효과가 큰 사업용 차량의 무공해차 전환계획(2030년 50만대)에 맞춰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2028년까지 수소차 전차종에 대한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한편 주요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상용차용 대용량 수소 충전소도 확대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경유차 대비 경쟁력 있는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매보조금 및 수소연료보조금 지급을 지속한다. 또 냉동·냉장·탱크로리 등 특장차와 연계한 실증을 통해 다양한 수소화물차가 시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을 병행할 방침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승용차와 버스의 경우 하이브리드차 또는 천연가스버스 등으로 무공해차로 전환하고 있지만 대형화물차는 전환차종 없이 바로 무공해차로 보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조사 및 특장사와 협력해 다양한 용도의 수소화물차가 조기에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