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너지기술평가원 19~20일 심포지엄 개최
기술이전 등 확산 촉진, 정부 R&D 투자방향 제시

[이투뉴스] 최근 5년간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개발 주요 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R&D 지원 방향과 기술 활성화 방안이 논의되는 자리가 마련돼 CCUS 조기 상용화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주관한 ‘CCUS 기술개발 성과 공유 및 기술 심포지엄’이 19일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기업의 CCUS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기술개발 성과를 기업들에게 소개해 기술이전 등 R&D 성과확산을 촉진하고, 정부의 CCUS R&D 투자 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이뤄졌다. 

한국석유공사, 한국전력, 발전5사 등 에너지 공기업을 비롯해 CCUS 관련 민간기업, 관련 연구소·대학 등 100여명이 참석해 이틀간 진행되는 심포지엄에서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분야별 대표적 기술개발 성과 및 향후 활용 계획 등에 대한 발표와 함께 토론이 이어졌다.

포집 분야의 경우 보령화력 10㎿급 포집설비 실증 최장 연속운전 1만 시간 달성을 바탕으로 공정기술 및 상용급 격상(150㎿) 설계기술을 확보해 기술이전계약 등 기술보급을 추진 중이다. 주관기관인 한국전력공사는 개발된 흡수제(kosol)의 S사(석탄화력, 15㎿급) 기술이전계약을 지난해 11월 완료하고 D사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개발된 포집기술은 LNG발전과 시멘트·석유화학·철강 등 산업계의 포집 실증에 응용 적용해 중규모 포집 실증으로 확대하고, 단계별로 격상해 2030년 이전까지 산업별 상용급 포집 기술개발·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활용 분야에서는 일산화탄소 기반의 초산 등 유기화합물 제조를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핵심 촉매와 파일럿 플랜트급 실증을 완료하고 기술이전 계약 등 기술보급에 나서고 있다. 주관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이 B사에 지난해 10월 촉매 기술이전 계약을 완료한데 이어 B사가 연 5000톤급 데모플랜트 실증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하이브리드 동시 처리 공정 기술 개발을 통해 공간이 협소해 기존 CCUS 설비를 설치할 수 없었던 도심 발전소와 산업단지에서 활용 가능한 포집기술을 확보하고, 미세조류 기술과 연계하는  포집-활용 연계 기술개발도 성과를 거뒀다.

주관기관인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분리막 기술을 통해 CO2를 포집하여 미세조류를 활용한 고부가물질 및 광물탄산화 생산 기술개발을 통해 경제성 확보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다. 시장 대체 가능성이 높은 CO, 메탄올, 폴리카보네이트, 탄산염 등 CCU 4대 전략 제품 제조기술을 중심으로 공정 최적화, 연속 운전 등을 통해 상용화 수준으로 단계별 실증 규모 격상을 지원해 2030년 이전까지 초기 CCU 시장 창출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저장 분야의 경우 2017년 해상 지중 이산화탄소 주입 실증을 성공*한 기술개발 성과를 상용 규모로 격상하기 위해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중규모 CCS 통합실증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주관기관인 공주대학교는 포항해상 저장 실증사업을 통해 CO2 100톤을 주입하는데 성공했다. 3번째 해상 주입에 성공한 3번째 국가로 저장소 탐사기술, 저장소 구축기술, 주입운영기술 등 자립화를 꾀했다는 평가다.

개발된 저장기술은 기술 격상 및 공백 기술개발을 통해 고도화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254억원을 투입해 CO2 저장 안전, 효율 향상 등을 주요 내용으로 ‘CO2 지중저장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또한 동해가스전 CCS 통합 실증사업에 적용해 다배출원으로부터 포집된 연 40만톤(총 1,200만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2025년부터 30년간 저장하는 국내 최초의 상용급 CCS 포집·저장 연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전환정책관은 “CCUS 신산업화를 위해서는 기술개발 성과 확산을 위한 기업 간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정부도 R&D 성과가 신산업화로 이어지도록 CCUS 분야별 대규모 R&D 예타, CCS 저장소 조기 확보, CCUS 신산업화 지원 방안과 수용성·안전성 확보 기준을 담은 통합 법안 마련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