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가스안전公, 가스공사, 업계 사고조사결과 공유
수소 방출구 방향 개선, 수소용기 열차단 강화 등 보완

▲운송 도중에 화재가 발생한 수소 튜브트레일러
▲운송 도중에 화재가 발생한 수소 튜브트레일러

[이투뉴스] 수소를 운송하는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수소 안전성에 대한 불신이 다시 한번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부정적 인식이 확산될 우려가 커짐에 따라 정부와 유관기관, 관련업계가 사고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긴급히 제도적 개선책 마련에 나섰다. 해당 사고가 수소로 인한 화재가 아니라 차량 제동장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지만 자칫 수소 인프라 확충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을 개정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21일 부산시 강서구 녹산산단 내 수소 운송차량 제조사인 엔케이에테르에서 간담회를 열고 지난달 28일 발생한 수소 튜브트레일러 화재사고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제도 개선사항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산업부 양병내 수소경제정책관·박경민 사무관, 한국가스안전공사 노오선 기술이사·탁송수 수소안전정책처장·이인우 수소안전정책부장, 한국가스공사 김정제 수소유통센터장·안광민 시장운영부장과 위호선 엔케이에테르 대표, 배기훈 SPG수소 부사장, 최병국 덕양 경영지원본부장, 도경민 대도에너지 대표, 천영수 엔케이텍 대표가 참석해 유사사고 발생 방지를 위한 안전관리 개선사항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지난해 12월 28일 발생한 사고는 수소 생산업체 ’SPG수소‘ 소속의 수소 튜브트레일러가 SPG 대산공장에서 대전 자운대 수소충전소로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이동하는 중 대전·당진 고속도로에서 화재가 일어나며 빚어졌다. 이 화재로 최대 충전압력 200Bar·실제 충전압력 190Bar로 최대 운반량 340㎏·실제 운반량 325㎏을 운반하던 차량에 실린 수소용기에서 수소 불기둥이 발생했으나 소방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인해 인명피해 없이 약 30분 만에 진압됐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사고조사 및 전문가 자문과 운전자 진술, 사고영상 및 사고차량 분석결과에 따르면 수소로 인한 화재가 아니라 차량 제동장치 이상으로 인해 타이어에서 발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제동을 해제할 때 분리돼야 할 부품이 분리되지 않고 밀착된 상태로 유지되면서 마찰로 인해 과열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과열이 화재로 이어졌고, 차량에 적재된 수소용기 10개 중 2개의 내부 압력이 상승하면서 용기 안전장치인 파열판이 수소를 강제 방출했으며, 방출된 수소에 불이 옮겨붙어 2차례 불기둥이 형성된 것으로 결론이 내려졌다. 파열판은 용기내부 압력이 정상압력보다 높아지는 경우 용기파열을 방지하기 위해 수소를 강제로 방출시켜 압력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안전장치다.

가스안전공사와 전문가들은 용기 안전장치인 파열판 작동으로 수소가 강제 방출되어 수소 불기둥이 형성되었지만, 이 같은 수소 강제방출이 용기 연쇄폭발 등 더 큰 사고로 확대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관리 기준

▲수소 운송차량 안전장치
▲수소 운송차량 안전장치

현재 전국에서 운행 중인 672대의 수소 운송차량은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및 관련 안전기준에 따라 3중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차량과 용기 및 운반자에 대해 주기적인 검사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수소 운송차량에 적재되는 수소용기는 용기 압력상승에 따른 용기 파열을 방지하기 위해 용기 앞·뒤쪽에 각각 파열판, 용기 사이 연결배관에 안전밸브 등 3중 안전장치가 설치된다.

이와 함께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고 있으며, 차량에 적재되는 수소용기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신규제작 시 최초 검사 및 5년마다 재검사를 받고 있다. 아울러 수소 운송차량 운전자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신규종사 및 3년마다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받아야 한다.

가스안전공사 사고조사와 전문가 자문에 따라 유사한 사고가 재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소 방출구 방향을 개선하고, 타이어 화재 시 수소용기로의 열전달 차단을 위해 내화용 재질의 머드가드를 장착하는 수소용기 열차단 강화 등 개선방안이 제시됐다.
 
양병내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이번에 제안된 개선책은 안전관리 강화 측면에서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수소운송차량 안전기준을 개정하는 등 신속히 제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현재 수소 유통의 핵심인 수소 운송차량은 차량 및 사람이 밀집한 고속도로나 도심 운행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안전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번 사고를 계기로 수소운송업계도 경각심을 가지고 현장에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