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유통·활용까지 이어진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 구축
기존 LNG기지의 액화수소 인수기지 활용 등 협업 모색

[이투뉴스] 정부와 에너지 공공기관이 한데 뭉쳐 세계 최초로 청정수소 발전 전주기 생태계 구축에 나서 주목된다. 에너지 공공기관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결집시켜 지난해 수립한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이행해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14개 에너지 공공기관은 27일 삼성 코엑스에서 ‘에너지 공공기관 수소경제협의회’를 출범시켰다. 발족식에는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 박헌규 한전 미래전략기획본부장, 장필호 한수원 신사업본부장, 안범희 한국석유공사 ESG추진실장, 정광재 한국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 김홍근 전력거래소 탄소중립본부장, 이한우 에너지공단 수소경제추진단장, 이호무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 양태현 에너지기술연구원 수소에너지연구본부장, 이한우 에너지기술평가원 에너지신산업본부장과 발전 6사 본부장이 참석했다.

수소경제협의회는 이번 첫 회의에 이어 매월 주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청정수소 도입·발전 수요에 맞춰 수소 배관망 등 인프라를 적시 구축하고, 청정수소 발전제도(CHPS), 청정수소 인증제도, 수소수급계획 등 기반제도 마련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실무적 논의를 이어나가게 된다.

이날 주제발표에서 가스공사는 ‘LNG산업의 성공사례에서 수소경제에 주는 시사점’을 테마로 국내 LNG산업 구축과정에서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점검하고, 이를 반면교사 삼아 수소경제에서 대한민국이 선도할 수 있는 전략을 다각도로 제안했다.

특히 LNG는 평택 LNG발전소 수요와 연계해 1983년 인도네시아와 최초 LNG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고, 1986년 평택인수기지를 구축한 1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단위 공급망 구축에 성공한 만큼 수소도 대규모 발전 수요와 연계한 인프라 구축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아울러 LNG 발전수요를 기반으로 LNG 선박의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경험을 바탕으로, 수소에서도 선박, 플랜트 등 전후방 산업 활성화도 함께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와 함께 석탄발전에 암모니아 혼소, LNG발전에 수소 혼소 등 대규모 발전수요를 바탕으로 각각 암모니아·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해 세계 최초로 공급·유통·활용까지 이어진 청정수소 발전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제시됐다.

또한 암모니아 비축기지, 발전사 저장탱크 건설을 연계하여 암모니아 인수기지를 공동투자하고, 기존 LNG 인수기지를 일부 변경하여 액화수소 인수기지로 활용하는 등 투자비용을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기관 간 다양한 협업방안도 논의됐다.

이를 통해 공공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여 2030년까지 수소분야에 43조원을 투자하겠다는 SK, 현대차, 포스코, 한화, 효성 등 민간기업의 투자 불확실성을 줄여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강경성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대한민국이 석유·가스·전력 등 각 에너지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은 담당 기관뿐만 아니라 모든 공공기관이 합심한 결과”라며 “석유·가스공사의 해외네트워크, 인수·저장설비 및 배관망 구축, 한전·발전사의 전국단위 전력 네트워크 구축, 전력거래소의 시장제도 운영 및 수급관리 등 각 기관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면 수소 생태계 구축에 성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실장은 ”수소경제는 청정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뿐만 아니라 새로운 산업혁명을 가져올 혁신의 기회“라고 평가하면서 ”수소경제로의 전환기에 전후방 산업도 동시 육성해야 진정한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