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QR코드 결제서비스 개시…최적 충전소 찾기도 확대

▲전기차 충전용 QR코드 예시.
▲전기차 충전용 QR코드 예시.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민간 플랫폼사업자와 협력해 14일부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전기차충전기 QR코드 결제서비스를 시작했다. QR코드는 격자무늬의 네모난 바코드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이 바코드를 비추면 결제사이트로 바로 연결할 수 있다.

기존 신용카드나 회원카드 없이도 사용 가능한 이번 결제서비스는 환경부 공공급속충전기(5840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면, 연결사이트(티맵, 카카오내비 선택 가능)를 거쳐 충전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된다.

환경부는 이번 QR코드 결제를 스마트폰을 이용한 충전서비스에 관심있는 정보통신사업자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 공유(충전기 위치정보, 결제시스템 등)를 확대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환경공단(032-590-3693, 3671)으로 문의하면 된다.

QR코드 결제시스템을 구축한 환경부는 이밖에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전기차 충전기 안내, 예약, 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민간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민간사업자 31개사와 전기차 충전기 상태정보를 공유해 티맵, 카카오내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티맵의 경우 전기차 운전자가 충전소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경로상 최적충전소 탐색서비스’를 지난해 말부터 제공하고 있으며, 카카오내비도 올해 4월쯤 서비스에 나설 예정이다.

환경부는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용데이터 기반 충전시설 이상예측’과 고장제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적 충전소 입지 정보의 경우 공용충전기 설치 계획에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동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충전소 입지정보 제공.
▲이동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충전소 입지정보 제공.

아울러 그간 양적 증대에 중점을 둔 충전 기반시설 구축에서 벗어나 충전기 고장을 줄이고, 신속한 고장수리체계 구축 등으로 충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주요 충전기 제조사와 협력해 공공급속충전기 고장률을 더욱 낮추고, 고장수리 기간도 대폭 줄여 나가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전기연구원, 스마트그리드협회 등 관련 기관과 손잡고 2023년까지 전기차충전기 고장유형을 표준화하는 작업에도 나선다. 사전에 충전기 고장에 대처하해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수소차 보급에 맞춰 충전기반시설을 확대하고, 전기차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충전서비스를 보급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