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품질, 사후관리, 친절한 고객응대가 공통 핵심요소

[이투뉴스] 린나이가 작년 한해 우수한 고객서비스로 높은 만족도를 보여 눈에 띄는 매출과 매출 성장을 이룬 서울,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33곳 우수대리점을 지정하여 포상하고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우수대리점 타이틀의 영광을 얻게 된 대리점들은 대부분 작년에도 장려상부터 우수상, 최우수상까지 전년도 우수대리점을 수상한 이력이 있는 대리점들로 포진됐다. 우수대리점들이 지속적으로 설비, A/S등 우수한 고객서비스와 높은 품질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시켜온 성과다.     

고객에게 보답하는 마음으로 철저한 제품 시공과 친철한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수 대리점들은 대리점 운영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시공?서비스 품질에 충실한 경영관리를 유지·발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만족을 위한 개별고객 관리와 홍보시공·사후관리품질을 제고하여 신뢰도를 쌓고 직원관리에도 힘을 쏟는 등 전국의 우수대리점들은 꾸준한 관리와 노력이 동반되어 매출과 성장 면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신뢰도 높은 가스기기 시공품질과 사후관리, 친절한 고객응대는 전국의 우수대리점들의 공통적인 핵심 요소로 작용했다. 최근 소규모 보일러 특판 시장이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고객별 철저한 맞춤판매와 판매 전략으로 대리점 실적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는 게 이번 우수대리점 사업자들의 전언이다. 

이는 판매자나 설비업자가 아닌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로 신뢰성을 한차례 높여 시공?사후관리 품질을 추구해 온 경영 방식이 코로나 시기에도 통했음을 반증한다.  

우수대리점의 판매 주력제품은 가스보일러지만 이 외에도 가스레인지나 온수기, 업소용 기기 등 다양한 품목을 취급하고 있는 대리점들이 많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린나이 관계자는 “매년 진행되어 오고 있는 전국 우수대리점 포상과 수상 발표는 우수대리점 점주분들에게 작년 한 해의 노고와 수고에 감사하고, 또 올해에도 우수한 실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목표의식에 대한 동기부여 역할을 하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대리점에서 주체적인 판매 의지를 가지고 고객중심 서비스를 개선해나가 높은 수준의 고객만족을 실현하는 것이 우수대리점이 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전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