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한전·전력거래소 설명회서 사업자 반발

▲제주도 재생에너지발전사업자들이 농어업인회관에서 전력당국을 대상으로 출력제한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 재생에너지발전사업자들이 농어업인회관에서 출력제한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이투뉴스] 제주도의 잇따른 출력제한으로 재생에너지사업자들이 보상을 요구하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제주도청은 4일 제주 농어업인회관에서 한전, 전력거래소와 전력계통 및 출력제어 설명회를 가졌다. 설명회는 3월 17일 한전 제주본부에서 주최한 제주도내 태양광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설명회에 이어 두 번째 열린 전력당국과 사업자간 공식 행사다.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대태협)에 따르면 이날 설명회에는 출력제한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150여명의 태양광 및 풍력 발전사업자들이 참가했다. 사업자들은 출력제한에 대해 강력하기 항의하고 손실보상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전력거래소는 '보상에 대해 검토 중'이란 원론적 입장만 제시했다. 

곽영주 대태협 회장은 ”발전사업자들은 전력차단에 대한 손실보상안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왔는데 내용은 전혀 없고 재차 반복되는 출력제한에 대한 설명회였다"며 "신속하게 내놓지 못하는 보상안에 대해 정부와 제주도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곽 회장은 ”한전의 송·배전관리 잘못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발전사업자가 보고 있다. 한전이 관리의무를 다하지 못해 발생한 일로 피해를 보고 무차별적인 출력제한으로 사업자를 도산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즉각적인 손실보상을 요구했다.

제주도는 현재 600MW규모 태양광발전소와 295MW 풍력발전소가 운영되고 있지만 봄철 낮 시간 전력수요는 500MW 수준에 불과해 초과발전이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 출력제한은 3월을 시작으로 4월 6차례, 5월 2차례 등 한층 심화될 우려가 높다.

대태협 관계자는 "제주도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에 대해 우선 대응할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었지만 보급에만 치중하고 잉여전력에 대한 대책도 없이 출력제한을 하고 있다"며 "산업부 및 전력 유관기관들은 전력차단에 대한 즉각적인 손실보상과 육지간 제3연계선을 200MW에서 400MW급으로 상향하고, ESS를 최소 400MW를 설치해 잉여전력을 저장한 후 전력을 송출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