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및 핵심금속 등 주요 전략자원 안정적 공급 기대
데이비드 우달 대표 “세계적 금속 공급원으로 부상할 것”

▲KSM메탈스 오창 금속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KSM메탈스 오창 금속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이투뉴스] 희소금속 채광 및 가공업체인 호주 ASM(Australian Strategic Materials Ltd)은 12일 한국법인인 KSM메탈스의 충청북도 오창 금속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KSM메탈스는 공장 준공을 계기로 첨단기술, 신성장, 재생에너지 사업을 위한 핵심금속 공급원으로 부상하겠다는 포부다.

이날 준공식에는 데이비드 우달 ASM 대표, 조성래 KSM메탈스 대표, 이시종 충북도지사, 캐서린 레이퍼 주한호주대사, 로완 페츠 주한호주상공회의소 대표, 삼성물산, 현대엔지니어링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KSM메탈스 금속공장은 특허기술인 ‘에너지 효율 금속화 공정’을 이용해 고객이 요구하는 금속과 합금을 생산할 계획이다. 특히 네오디뮴, 철, 붕소, 티타늄 합금에 집중키로 했다. 네오디뮴, 철, 붕소는 전기차와 풍력터빈에 사용되는 영구자석의 핵심원료다. 티타늄 합금은 여러 첨단기술에 사용된다.

현재 공장은 1단계 설비 설치를 끝내고 시운전을 하는 중이다. 생산량은 연 2200톤 규모로 2023년 중순 2단계 설비가 완료되면 5200톤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KSM메탈스는 2분기까지 시운전을 이어가는 한편 1단계 설비의 최적화 및 확대는 내년 하반기에 고객사 발주 및 계약상황에 따라 조정하기로 했다.

ASM관계자는 미래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희토류 및 핵심금속의 수급 다각화 차원에서 이번 오창공장 준공이 큰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했다.

데이비드 우달 ASM 대표는 “세계적으로 미래를 주도할 신산업 및 첨단 산업과 관련된 주요금속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능가할 것”이라며 “KSM메탈스 오창 공장이 주요금속의 새 공급원으로 부상하면서 특정지역에 의존하는 리스크가 제거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이언 갠델 ASM 회장은 “이사회는 KSM메탈스가 중요한 이정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준 한국정부와 파트너사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ASM은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주요 금속의 공급인프라를 구축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더 깨끗한 에너지를 유산으로 남기는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