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상황 반영해 적정 수준으로 입찰상한가 인상 검토
풍력전용 입찰시장, 세부계획 마련 못해 하반기로 연기

[이투뉴스] 상반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입찰이 빠르면 다음 주 이뤄진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가 재생에너지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시장상황을 고려해 입찰물량은 2.5GW까지 확대하고 입찰상한가도 작년보다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상반기 도입 예정이었던 풍력전용 입찰시장은 세부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개설시기가 미뤄졌다.

재생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신재생센터는 최근 업계간담회를 갖고 상반기 RPS입찰 물량범위와 상한가를 두고 시장상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의견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양광업계는 이날 간담회에서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고 금리도 인상된 상황을 고려해 입찰상한가를 작년(MW당 16만1000원)보다 높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올해 RPS의무공급비율이 12.5%로 상향된 만큼 최소한 2.5GW까진 상반기 물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전력시장가격(SMP)과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격이 급등하면서 발전사업자들 사이에선 RPS입찰보다 현물시장 선호도가 높아졌다. 정부 목표대로 입찰시장 중심으로 RPS를 운영하기 위해선 상한가를 높여 현물시장과 격차를 줄일 필요가 있다.

전국태양광발전협회 관계자는 “최근 모듈가격이 급격히 오르고 국제정세가 급변해 작년 같은 상한가로는 사업자들이 수익을 얻을 수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며 “전년도 평균입찰을 기준으로 상한가를 잡는 것이 아닌 SMP와 REC 상승에 따라 유연한 적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재생센터도 시장상황에 맞춰 물량을 확대하겠다고 밝혀 업계에서 요청한 수준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입찰상한가를 산정할 전망이다. 신재생센터 관계자는 “국가기본계획에 따라 입찰시장 중심으로 RPS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입찰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상한가 역시 가격변동요인과 태양광 균등화발전비용(LCOE) 등을 고려해 적정 수준으로 가격을 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RPS운영위원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입찰 세부방안이 결정되기 때문에 심의 결과에 따라 입찰물량과 상한가가 달라질 수 있다. 산업부 재생에너지정책과 관계자는 “업계 의견을 반영해 세부방안을 결정할 계획이지만 높은 재생에너지단가로 인한 공급의무자의 부담 등 양쪽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며 “다만 큰틀에서 입찰물량을 늘린다는 계획은 변함이 없어 작년 하반기보다는 물량이 늘어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상반기 개설 예정이었던 풍력전용 입찰시장은 당초 계획과 달리 개설시기가 미뤄진다. 앞서 산업부는 풍력발전의 과소정산 문제를 해결하고 사업확대를 위해 상반기입찰부터 풍력도 대상에 포함시켜 전용시장을 개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입찰기준 등 세부방안에 대해 풍력업계와 조율을 이어가며 전용시장 개설도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풍력업계 관계자는 “상한가의 경우 물가 상승요인과 금리인상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SPC하고 계약하던 방식과는 다르게 입찰시장은 낙찰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계약을 맺기 때문에 투자재원 조달 과정에서 리스크가 커 이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경남 기자 jin0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