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한국-다자개발은행 협력 토론회’ 열어 소통창구 구축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세계 주요 다자개발은행(MDB)과 함께 ‘제1회 한국-다자개발은행 그린협력 포럼’을 열었다. 다자개발은행은 다수 회원국이 참여해 주로 개발도상국 경제개발자금을 지원하는 은행을 말한다.

이번 토론회는 국제 온실가스 감축에 우리나라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개발도상국의 환경 현안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국가단위보다는 지역단위의 전략 필요성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토론회에는 세계 5대 다자개발은행인 세계은행, 국제금융공사, 미주개발은행, 아시아개발은행, 중미경제통합은행 관계자들이 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참석해 지역별로 필요한 협력 방향을 제안하고,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수출입은행 등 우리나라 주요 기관·단체 및 기업이 나서 몽골 등 그간 개발도상국 환경협력사업으로 진행했던 주요 사례를 소개했다. 또 최근 다자개발은행의 관심 분야인 자원순환 및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도 공유했다.

환경부는 이번 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다자개발은행이 공동목표 설정을 통해 국내기업과 해당 지역의 개발도상국이 추진할 협력사업 도출에 나설 계획이다.

기존에 진행하던 국가 단위의 개발도상국 환경협력사업을 다자개발은행과 협업해 지역 단위까지 확대할 경우 국내기업이 해외 환경협력사업에 참여할 기회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다자개발은행은 투자 여력이 다소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적 발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재정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5년 간 기후금융 규모가 5787억 달러에 달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 큰 관심을 보이는 있다.

김법정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탄소중립 세계화 추세에 따라 다자개발은행 재원을 활용한 해외 환경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들과의 국제협력을 통해 국내기업의 해외사업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