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성과 및 지속가능경영 비전·전략 담아

[이투뉴스] 국내 산업용가스 제조 메이저기업인 에어퍼스트(대표 양한용)가 30일, 독립 검증기관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받은 ESG 리포트 국·영문본을 첫 발간했다. 

지난해 4월 ESG 경영체제 확립을 선포하고, 최고경영자 직속의 ESG전담 조직 및 ESG 위원회 설치 운영 등 ESG 경영을 위한 전사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 결과로써 그간 임직원 모두가 합심하여 이루어 낸 성과 및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담고 있다.

대표적인 주요 ESG 성과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및 운영을 통한 환경안전경영체계 확립, 국내 산업용가스 제조업계 최초로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지지 선언 등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저감 지속을 들 수 있다. 

이와 함께 한국교통안전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안전속도5030 캠페인’,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으로 임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코비드19 상황이 완화된 최근에는 ‘어린이 안전 우산 만들기’, 하천정비활동 등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책임이행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 같은 그간의 다양하고 체계적인 ESG 성과를 인정받아 에어퍼스트는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지속가능경영유공시상에서 중견기업 종합 ESG부문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또 주요 반도체 고객사가 실시한 협력사 ESG 평가에서도 A등급을 받는 등 대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해외 사업장이 없는 에어퍼스트가 ESG 리포트를 영문본까지 함께 발간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동종업계의 주요 경쟁사들이 글로벌 회사인 점에 비추어 보면, 순수 국내 자본기업으로서 당당히 글로벌 기업과 경쟁하며, 비즈니스 영역을 국내에 한정 짓지 않겠다는 의지가 읽혀진다.

양한용 에어퍼스트 대표는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국내 산업용 가스업계의 No.1 리더의 비전 실현을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열정과 헌신을 가지고, 고객·협력사·지역사회를 비롯한 수많은 이해관계자 여러분들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지속적인 소통 확대를 위해 매년 ESG 리포트를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