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제품 판매, 포장재 저감, 소분 판매 등 녹색소비 확산 앞장

[이투뉴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직무대행 이우원)은 4일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텃밭(이사장 소희주) 진양호점에서 녹색특화매장 신규 지정 기념식을 가졌다.

진주텃밭은 로컬푸드를 공급하는 협동조합으로 녹색제품 판매·홍보, 포장재 저감 및 소분 판매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6월 녹색특화매장으로 지정됐다.

이곳에서는 아이스팩을 비롯해 과일·달걀 상자 및 유리·플라스틱 용기 등을 수거해 재사용한다. 또 곡류·채소·과일 등 무포장 판매 물품을 늘려 유통매장 친환경 경영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조합원인 농민의 농산물 포장·배송도 친환경 방식으로 바꾸도록 유도하고, 가족 단위 조합원을 대상으로 다회용기 사용과 자원순환 참여 확대 등에 대한 홍보·교육에도 나서고 있다.

녹색특화매장은 녹색제품 판매·홍보를 중심으로 하는 녹색매장(2011년 도입, 누적 763개)에 소분 판매 및 포장재 저감 분야 지정기준을 신설해 2019년 시작됐다.

일인 가구의 증가로 소규모 구매 수요가 늘고, 일회용품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불필요한 자원 낭비 및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녹색매장은 친환경 유통과 녹색소비 유도에 기여하고 있다.

이우원 환경산업기술원장 직무대행은 “몸에 익숙한 소비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녹색매장을 거점으로 녹색소비라는 좋은 습관이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