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나주사업장 UL Solutions ‘ZWTL’ 인증 획득

▲LG화학 익산사업장
▲LG화학 익산사업장

[이투뉴스] LG화학이 국내 석유화학업계 최초로 폐기물을 매립하지 않고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국제인증을 받았다.

LG화학은 익산·나주사업장 이 글로벌 안전과학기업 UL Solutions의 ‘폐기물 매립 제로(ZWTL, Zero Waste to Landfill)’ 인증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익산 공장은 전체 폐기물의 96%를 재활용해 ‘골드’ 등급, 나주공장은 재활용률 94%로 ‘실버’ 등급을 각각 받았다.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은 기업의 자원재활용 노력을 평가하는 제도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매립하지 않고 재활용하는 비율에 따라 실버(재활용률 90∼94%), 골드(95∼99%), 플래티넘(100%) 등급을 부여한다.

LG화학 익산 양극재 사업장은 제조과정에서 사용 후 버려지는 세라믹 용기를 전량 재활용으로 전환해 지난해 발생한 폐기물 약 2100톤 가운데 96%를 재활용하고 매립율을 제로화(0%) 했다.

나주사업장은 생산공정에서 사용하는 세척액을 재사용하는 공정을 도입해 연간 폐기물 발생량을 약 63톤 가량 절감했으며, 폐기물 모니터링을 통해 2018년부터 재활용률을 90%이상으로 유지하는 등 자원순환 노력을 지속해 왔다.

국내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의약품 제외)의 사업장의 평균 폐기물 재활용률이 61% 수준임을 감안하면 30%P 이상 높은 수치다.

앞서 LG화학은 폐플라스틱에서 기름을 뽑아내는 열분해유 사업 등 재활용 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협력사·물류·폐기물 등 간접배출 영역(Scope3)까지 선도적으로 환경영향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를 도입했다. 

김영환 CSEO(최고안전환경책임자) 전무는 “탄소 감축을 위해 폐기물을 자원과 에너지로 전환하는 자원순환 과제를 적극 수행하고 있다"며 "전 사업장에 대한 폐기물 매립 제로화 전략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