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확산 및 탄소중립 실현 협약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등 녹색금융 활성화 촉진

▲한화진 환경부 장관(왼쪽 4번째)과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에 나서는 에너지 및 금융기관 대표들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왼쪽 5번째)과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확산을 위한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에너지 및 금융기관 대표들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온실가스 감축 및 자원순환 등 환경을 지키는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만든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확산 및 녹색금융 활성화에 정부는 물론 에너지·금융·산업계가 동참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확산으로 녹색금융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녹색분류체계 확산을 위한 실천 협약식’을 14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에서 가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녹색경제 활동을 정의하는 지침서인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발표, 녹색금융 투자 촉진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지침서에는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 ▶지속가능한 물 사용 ▶자원순환 ▶오염방지 및 관리 ▶생물다양성 보전 등 6개 녹색경제활동에 대한 명확한 원칙과 기준이 담겼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의 적용성을 높이고 녹색금융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4월부터 추진 중인 ‘녹색분류체계 적용 시범사업’ 기관이 참여했다. 정부에선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 금융위원회가 함께 했고, 6개 은행(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과 4개 기업(한수원, 중부발전, 남동발전, 현대캐피탈)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산업은행과 신한은행은 녹색분류체계를 활용한 ‘녹색 정책금융 활성화’ 사업에 참여해 녹색경제 활동에 저금리 융자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에너지공공기관 등 참여 기업은 녹색체계에 적합한 신규 프로젝트 발굴 및 관련 채권을 발행하는 등 녹색금융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협약식을 통해 정부와 주요 은행 및 참여기업 대표들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협력의지를 다졌다. 아울러 시범사업에 참여한 금융기관의 경우 이를 적용한 금융상품 개발 등을 통해 금융권 녹색분류체계 적용 확산에 앞장서기로 약속했다.

환경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의 시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보완사항 도출 및 인센티브 발굴 등 제도 정비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환경산업기술원은 녹색체계의 빠른 정착을 위해 시범사업협의체 운영을 맡으며, 은행 및 기업을 밀착 지원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한국형 녹색체계가 우리 사회 전반의 녹색 전환을 이끄는 핵심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녹색금융제도 활성화를 위해선 금융권과 산업계 역할이 큰 만큼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