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재무장관 회의서 미국 요구에 기재부 긍정

[이투뉴스]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이 도입하기로 합의한 러시아 원유 가격상한제에 우리나라도 동참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방한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한·미 재무장관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2016년 이후 6년 만에 한국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서 추 부총리와 옐런 장관은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선언한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에 맞게 경제 협력관계 역시 확대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또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 동향과 전망, 우크라이나 사태 대응 등 양국이 직면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논의했다.

두 장관은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양국 간에 긴밀한 공조체제를 재확인하고 상호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옐런 장관은 러시아 원유 가격상한제 실시 필요성을 강조하며 한국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G7 정상회의에서 도입에 합의한 바 있는 러시아산 원유 가격상한제는 러시아가 에너지 판매 대가로 받는 돈을 제한하면서 동시에 고유가 문제에도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다. 구체적으로는 가격상한제를 지킨 경우에만 원유 수송에 필요한 보험을 제공하는 방법 등이 거론된다.

추 부총리는 한국도 가격상한제 도입 취지에 공감하며 동참할 용의가 있음을 밝히고, 가격상한제가 국제유가 및 소비자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설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옐런 장관은 동참 의사에 사의를 표하며 향후 구체적인 제도 설계에 한국도 참여하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양국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원자재 가격급등 등 직면한 위기상황을 감안할 때 한·미 간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며 “국민과 기업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글로벌 공급망 교란, 불공정한 시장왜곡 관행 등에 더욱 긴밀하게 공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kj123@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