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에스아이티·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와 협약

▲전력거래소와 에스아이티,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관계자가 재생에너지 원격 출력제어 기술개발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력거래소와 에스아이티,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 관계자가 재생에너지 원격 출력제어 기술개발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투뉴스] 재생에너지 원격 출력제어를 위한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이 추진된다.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5일 서울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대표 최종웅) 본사에서 에스아이티(대표 김우석) 및 인코어드와 '재생에너지 원격 출력제어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에 관한 3자간 업무협력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3사는 재생에너지 원격 출력제어와 실증사이트 선정 및 현장 지원, 기술개발 및 통신연계 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또 실증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인버터 제어 실증기술 적용방안, 출력제어 시 잠재적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 분석,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개선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분석 등을 도출해 실효적인 제도도입의 근거자료를 마련할 계획이다.

에스아이티는 한화그룹 계열사이고, 인코어드는 에너지신산업 플랫폼 기업이다.

협약식에서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일부기간 재생에너지 출력제어를 통한 안정적인 계통운영 및 재생에너지 망 수용성 증대를 목적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며 "실증사업을 통해 출력제어 제도시행에 앞서 완성도 높은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출력제어 최소화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우석 에스아이티 대표는 “VPP(가상발전소) 기반 재생에너지 전력거래 및 발전소 운영관리(O&M) 사업 경험과 엔지니어링 역량, 국내 최대 ESS 운영실적 등을 바탕으로 실증사업의 신뢰도 제고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종웅 인코어드 대표는 “재생에너지 통합 운영관리 및 VPP 플랫폼 운영과 전력거래소 계량모델, 신재생자료취득 장치 등을 공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원격제어 보안성 등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