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원유 가격상한제 등 협의

[이투뉴스) 유럽 국가들이 올 겨울 러시아발 에너지 위기에 맞서 다음달 9일 에너지장관회의를 갖고 공동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유럽연합(EU) 순회의장국인 체코의 요세프 시켈라 산업통상부 장관은 29일(현지시간) 트위터에 "EU 에너지위원회 특별 회의를 개최한다"며 "에너지 시장을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체코 페트르 피알라 총리도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논의한 뒤 에너지 요금 상승은 범유럽 문제이므로 EU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선 전기발전에 사용되는 가스요금 상한제와 전력시장 구조 개혁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벨기에 티너 반데어스트라에텐 에너지 장관은 가스요금은 동결돼야 하고 전기요금 결정에서 분리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BBC가 이날 보도했다. 가스요금은 가스가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구매할 때도 쓰인다.

독일 올라프 숄츠 총리는 이날 피알라 체코 총리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시장 개혁을 위해 신속히 조처를 해야 한다는 데 완전히 합의했다"고 말했다고 AFP가 보도했다.

유럽 국가들은 겨울이 점점 다가오는 가운데 러시아 국영가스회사 가스프롬이 노르트스트림-1 정비를 이유로 이달 31일부터 가스 공급을 3일간 중단키로 한 뒤 가스 가격이 올라가자 잔뜩 긴장하고 있다.

독일의 벤치마크 전기요금은 이날 처음으로 메가와트시(MWh) 당 1000유로(135만원)를 넘겼다.

러시아 측은 순수한 정비 목적이라고 하지만 유럽에 가스공급을 줄이려는 조치라는 의심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가 유럽 국가들의 가스 비축을 방해하는 것은 '경제 테러리즘'이라고 지적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