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리즈 트러스 신임 총리가 이끄는 영국 행정부가 국내 에너지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북해 석유와 가스 탐사 계획을 무더기로 허가할 방침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확한 허가 건수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대 130건에 이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러스 총리는 6일 취임 후 첫 연설에서 에너지 요금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나랏빚을 늘려 가계와 기업을 지원하고, 미래 에너지 공급원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트러스 총리는 이전부터 에너지 공급 확대를 위해 북해 석유와 가스 추가 생산, 원자력발전소 증설 등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거듭 밝혔다.

그는 또 7일 의회에서 연료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 정유회사에 부과하는 횡재세를 당분간 걷지 않겠다고 말했다. 횡재세는 일정 기준 이상의 이익을 거둔 기업에 추가로 징수하는 소득세를 뜻한다.

그는 "영국 경제가 성장하려면 국내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횡재세를 부과하는 것은 나쁘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 등의 반대가 거센 상황에서도 트러스 총리가 이처럼 에너지 문제에 매달리는 배경에는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오르면서 전기·가스 요금이 걷잡을 수 없는 속도로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당국에 따르면 영국은 2018년 북해에서 하루 평균 170만 배럴 상당의 석유와 가스를 채굴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