印尼·노르웨이 삼림벌채 축소 합의

[이투뉴스] 세계 3위의 열대우림 보유국 인도네시아가 노르웨이와 함께 삼림 벌채 축소를 위한 공조 체계를 본격 시작한다.

인도네시아가 삼림 벌채를 줄이면 노르웨이가 이를 평가해 자금을 지원해주는 방식이다.

13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에스펜 바스 에이드 노르웨이 기후·환경부 장관은 전날 자카르타에서 시티 누르바야 바카르 인도네시아 환경산림장관과 양국 간 기후·삼림 협약안에 합의했다.

바스 에이드 장관은 기자회견을 열어 "인도네시아 정부의 야심 찬 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에 합류한 것에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열대 우림은 아마존과 콩고 분지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열대 우림이다.

하지만 야자열매 나무와 같이 수익성이 좋은 나무를 심기 위해 건기에 숲을 태우는 등 무분별한 삼림 벌채가 이어졌다.

전 세계 산림 벌목현황을 조사하는 '글로벌 포레스트 워치'(GFW)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삼림 면적은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860만ha(헥타르·1㏊=1만㎡) 감소했다. 한반도 면적보다 넓은 삼림이 사라진 것으로 19.7Gt(기가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한 것과 같다.

이 때문에 국제사회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의 열대 우림을 지키기 위한 각종 지원책이 나왔다. 특히 노르웨이는 2010년 인도네시아 정부와 삼림 벌채를 줄이면 최대 10억 달러(약 1조3700억원)를 지원해주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인도네시아도 각종 규제를 통해 삼림 벌채를 제재했고, 지난해까지 5년 연속으로 연간 삼림 손실률을 낮췄다.

이번 합의로 노르웨이는 인도네시아에 2016∼2017년 삼림 벌채 감소에 대한 지원금 5600만 달러를 지급하기로 했다. 또 앞으로 인도네시아의 삼림 벌채 축소 노력을 평가해 지원금도 지급하기로 했다. 다만 전체 보상금 총액이나 지급 기준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노르웨이의 지원금은 인도네시아 환경 기금으로 들어가게 된다. 인도네시아는 삼림과 토지를 이용하면서 배출하게 되는 탄소량보다 더 많은 탄소를 흡수하도록 환경 기금으로 산림 조성이나 맹그로브 복구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협약으로 인도네시아가 벌채를 중단하는 것은 아니어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전 세계가 2030년까지 삼림 벌채를 중단하기로 하자 누르바야 바카르 환경산림 장관은 국가마다 개발 상황이나 숲 이용 상황이 다른데 일방적으로 벌채를 중단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우리는 우리의 방식으로 자연환경 개선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는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할 수 없다"라고 밝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