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안전한 지하수 비전 담은 제4차 지하수기본계획 공개
유역기반 지하수 통합관리체계 구축, 기후위기 대응역량 제고

[이투뉴스] 지상에 있는 물관리에 이어 지하수 역시 수량·수질 통합관리 실현을 가속화 한다. 더불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활용 역량 제고와 지하수 오염 전주기 관리체계 구축에도 나서기로 했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제4차 지하수관리기본계획(2022∼2031년)’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과천 한국수자원공사 한강유역본부에서 열어, 4차 계획 초안 공개와 함께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했다.

지하수관리기본계획은 지하수의 체계적인 개발·이용 및 효율적인 보전·관리를 목적으로, ‘지하수법’에 따라 수립되는 10년 단위 지하수 분야 최상위 계획이다. 이번 4차 계획은 2018년 물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일원화된 후 처음으로 수립되는 것으로, 우리나라 지하수 보전·관리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부는 초안을 통해 ‘모두가 누리는 건강하고 안전한 지하수’라는 4차 계획 비전을 공개했다. 이어 ‘지하수 수량·수질 통합관리 실현’을 목표로 유역기반 지하수 통합관리체계 구축 등 6대 추진전략과 18개 과제를 선보였다.

6대 추진전략으로는 ▶유역기반 지하수 통합관리체계 구축 ▶기후위기에 대응한 지하수 활용 역량 제고 ▶오염 전주기 관리체계 구축 ▶지하수관리 인프라에 대한 합리성 제고 ▶스마트 정보관리 및 대국민 서비스 확대 ▶지하수산업 활성화 및 연구개발 확대로 제시했다.

아울러 3대 중점추진 세부 목표로 유역기반 지하수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중장기 지하수 유역관리 방안 마련하고, 물순환 건전성 확보를 지하수 관리에도 적용키로 했다. 이어 스마트 정보서비스 확대 분야는 빅데이터 기반 오픈 플랫폼 구축과 대국민 서비스 강화를,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기여를 위해 수열에너지 등 지하수 활용 다각화에 나설 방침이다.

지하수 전주기 오염관리 분야에선 유역별 관리체계 정비와 지하수 장해지역에 대한 집중관리를 통해 지하수 오염에 대한 사전·사후 관리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또 인허가 등 지하수시설 관리 합리화를 비롯해 전문인력 양성, 관리 인프라 정비 등을 통한 관리체계 효율화도 적극 추진한다.

환경부는 4차 지하수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수자원공사 등이 참여하는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관계부처 및 지자체, 학계, 관련 업계 등의 의견수렴과 지하수 정책포럼을 통해 과제를 발굴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날 공청회는 4차 계획의 주요 내용 소개를 시작으로 이강근 서울대 교수 주재로 지하수 전문가와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이 참석하는 토론이 진행됐다. 또 관련 기관 및 이해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지하수 오염문제 해결 등 현안에 대한 해법을 모색했다.

박재현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공청회에서 제시된 국민과 전문가 의견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국가물관리위원회 심의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안으로 4차 물관리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