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신기기 실증…변전기술 신뢰도와 품질 향상

▲정승일 한전 사장(오른쪽 두번째)과 안성훈 효성중공업 부사장 등이 변전설비 종합실증시험장 현황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오른쪽 두번째)과 안성훈 효성중공업 부사장 등이 변전설비 종합실증시험장 현황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투뉴스] 전북 고창 한전 고창전력시험센터에 154kV급 실제 변전소와 동일한 국내 첫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이 들어섰다.

한전은 28일 고창전력시험센터에서 정승일 사장, 김태옥 그리드부사장, 조석 현대일렉트릭 사장, 황수 일진전기 사장, 안성훈 효성중공업 부사장, 오재석 LS일렉트릭 부사장, 유병언 비츠로테크 부회장 등 내빈과 협력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험장 준공식을 가졌다.

시험장은 전력계통의 핵심설비 중 하나인 변전설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한전이 구축한 종합 테스트베드다. 154kV급 실규모 실증변전소와 고전압시험동을 갖췄다. 친환경·고효율기기 개발과 노후 변전설비 증가에 따른 교체 및 주요 고장원인 규명하고, 고품질의 안정적 전력공급과 2050 탄소중립 실현, 한전 실계통 운영 실적(Track Record) 확보 등에 기여할 전망이다.

시험설비도 최고급이다. 실증변전소는 154kV, 23kV 가속열화시험설비와 디지털변전 실증시험설비, 낙뢰유입과 차단기 개폐 써지 실측설비 등을 갖췄고, 옥외 고전압시험동은 5000A급 대전류 주입설비를 구축해 실제 변전소와 동일한 환경을 구현했다. 또 기설 고창시험센터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배전시험선로 등과 접속해 디지털 변전과 예방진단, 신재생, 변전·배전 연계 등 종합적인 성능시험도 가능하다.

변전설비업계는 이곳에서 170kV 친환경 개폐장치 등 미래 핵심 기자재 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이미 효성중공업의 친환경 개폐장치 실증을 완료했고 재생에너지 계통 수용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하는 모듈러 변전소(MGS, Modular Green Substation)도 시험했다. LS일렉트릭과 일진전기도 내년 상반기 설비 실증을 시작한다. 한전은 기존 변전소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시험을 벌일 계획이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변전설비 실증시험장이 신기기·신기술에 대한 종합시험을 하는 개방형 R&D 플랫폼으로 활용됨으로써 변전기술의 신뢰도와 품질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