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20여개 지점망 구축…1000개소, 880㎿ 연료전지 추진

수익 확대 통한 주민복지 및 탄소저감 공공성에 높은 평가
지자체 여러 곳과 협의 진행, 관련업체들과 공동사업협약

[이투뉴스]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분산형 에너지의 전기와 열원을 활용해 탄소플랫폼과 연계한 프로젝트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생태농업과 분산형 에너지 간 융·복합적 협업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도 그 중에 하나다. 

▲스마트팜 운영 개념도.
▲스마트팜 운영 개념도.

스마트팜은 적은 노동력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고품질의 작물을 재배하는 시설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온실 환경을 제어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작물 생육 환경을 유지하는 지능화된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팜은 응용 분야에 따라 스마트 농장, 스마트 온실, 스마트 축사, 스마트 양식장 등 다양하다.

기후위기로 그 어느 때보다 탄소중립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전국에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스마트팜에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스타트업 기업 한다㈜가 주목을 받는 이유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인 이 회사는 220여개 지점망을 갖춰 전국 단위로 분산형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0㎿ 군산연료전지발전소 등 대형 연료전지발전소를 비롯해 전국 공용주차장이나 농촌지역에 소규모 연료전지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목표는 1000개소, 880㎿ 규모다. 

한다㈜가 분산형 에너지를 연계한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분산형 연료전지가 가진 주민혜택과 공공성이라는 장점 때문이다. 분산형 연료전지는 설치된 지역에서 ‘에너지 플랫폼’ 역할을 한다. 도시에 설치되면 인근 수영장, 헬스장에 온수를 공급할 수 있고 농촌에 설치되면 스마트팜에 온수와 이산화탄소를 공급할 수 있다. 

▲스마트팜에 BIPV를 적용한 모습.
▲스마트팜에 BIPV를 적용한 모습.

이런 주민복지와 공공성이 높게 평가되면서 지방자치단체 여러 곳과 협의가 진행 중이다. 또 이미 스마트팜, 통합발전소(VPP), 건물일체형태양전지(BIPV) 등 관련업체들과 협약을 맺고 공동사업에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7월 유리온실 전문기업 팜스코와 협약을 체결하고 도시와 농촌에 분산형 연료전지를 설치, 전기와 열을 생산해 유리온실에 공급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한데 이어 8월에는 무궁화신탁과 협약을 체결하고 전국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분산형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손을 잡았다. 

또 9월에는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실적을 쌓아온 ㈜다함과 MOA를 맺고 사업모델 기획·영업력에 기술 솔루션의 시너지를 꾀하고 있으며, 컨테이너팜 분야에 특화된 기업 지안바이오와 MOA를 체결하고 양사의 협력체계를 통해 그린바이오-농업 인도어팜 분야 선도기업이 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이 같은 관련업체와의 공동사업은 분산형 연료전지의 플랫폼적 특성을 감안한 전략이다. 연료전지 시스템을 통해 단지 전기와 열을 판매하는 것만이 아니라 각종 솔루션 제공을 통해 해당 지역경제와 동반·상생까지 염두에 둔 판단이다. 

이런 한다㈜의 행보에 걸림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정책·제도적인 측면에서 미비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정책적 지원이 대규모 연료전지발전사업에 편중돼 소규모 분산형 연료전지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홀대받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같은 맥락이다.  

실제 직접PPA와 RE100에서 연료전지는 아직 이행수단이 아니다. 880㎾ 규모의 연료전지가 차지하는 공간은 50평으로 동급 설비용량의 태양광이나 여타 발전원보다 분산전원으로서의 역할을 보다 분명히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 역할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정책·제도적 미비 상황 속에서도 한다㈜의 새로운 영역의 비즈니스 모델 성과에 대한 의지는 분명하다. 스마트팜 등과 연계해 수익 확대를 통한 주민복지는 물론 탄소 저감이라는 공공성이 분명한 만큼 결실을 자신하고 있는 것이다. 전국의 220여개 지점망도 이를 뒷받침한다. 전국에 소규모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스마트팜에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한다㈜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인터뷰] 고은영 한다㈜ 대표이사

“분산형 에너지 융·복합 사업은 주민·지자체·국익에 플러스” 
분산형 연료전지 재평가 필요…발의된 ‘특별법’ 입법 기대

최근 분산형 에너지 융·복합사업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분산형 연료전지와 연계해 식량, 광물,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쳐 눈길을 끄는 스타트업 한다㈜의 고은영 대표이사를 만나 추진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아시다시피 온실가스 감축은 파리기후협정의 약속인 지구온도 상승 폭 1.5ºC로 제한하는 일에 꼭 필요한 일이다. 한다㈜는 분산형 에너지 융·복합 사업을 통해 태양광, 연료전지 등 분산형 에너지를 확산하고, 스마트팜 등과 연계해 수익 확대를 통한 주민복지 및 탄소 저감이라는 공공성을 확보하고 있다. 지역주민은 수익, 지자체는 일자리 창출, 국익적인 측면에서는 탄소 저감이라는 모두가 윈-윈하는 효과가 분명하다” 

한다㈜가 펼치는 이 같은 활동이 글로벌 추세에 맞는 만큼 성과를 자신한다는 고 대표는 분산형 연료전지와 관련한 정책·제도에 대해서는 다소 아쉬움을 드러냈다.  

“최근 제3자 PPA에 이어 직접 PPA도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그런데 제3자 PPA와 직접 PPA의 대상은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만 해당되고, 연료전지는 대상이 아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연료전지가 전력계통보다 온실가스를 덜 배출한다고 인지하고 있다. 더욱이 연료전지에 그린수소를 직접 주입·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에 따라 청정에너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분산형 연료전지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그는 김성한 국회의원이 발의한 ‘분산에너지 특별법’이 국회에 계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신속히 입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다㈜가 구상하는 분산형 연료전지 연계 컨테이너팜 사업에 대해 묻자 고 대표는 1㎿ 이하 소규모 연료전지가 생산한 전기와 열을 활용해 컨테이너에서 맞춤형 식물을 재배하는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비닐하우스에 CIGS 박막 태양전지를 설치해 필요한 전기를 자가발전하면 그만큼 온실가스도 감축하게 된다. 이를 통해 주민은 수익을 거두고,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공공성도 확보하게 된다”

기후변화시대에 대응하고 나아가 기후위기를 완화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고 대표에게 온실가스 감축까지 염두에 둔 분산형 에너지 융·복합 사업은 ESG경영행보로도 보인다고 하자 사회적으로 지탄받던 기업들이 현실타개책으로 ESG경영을 도입해 마치 ‘사후약방문’으로 보는 것이 현실이라며 조심스럽게 말을 꺼냈다. 

“기업에 대한 나쁜 인식을 다시 바꾸는 데는 계량하기 어려운 막대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기업 활동 시작부터 ESG경영을 도입해 예상되는 리스크를 회피할 필요가 있다. 기업이 탄소제로 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은 ESG경영을 실천하는데 중요한 요소다”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이 화두인 시대에 ESG경영은 기업의 ‘백신’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한 고 대표는 한다㈜가 스타트업 기업이지만 처음부터 적극적인 ESG경영으로 국가와 국민 모두에게 실익을 가져다주는 기업이 되겠다고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