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3년간 시범 시행 후 낙동강 전 수계로 확대 추진

[이투뉴스] 낙동강수계 수질을 관리하기 위해 구간별로 목표 수질을 설정해 총유기탄소(TOC) 배출량을 할당해 관리하는 총량관리제가 도입된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낙동강 주요 지류인 금호강 및 남강 유역에 ‘총유기탄소 총량관리’를 내년 하반기부터 2025년까지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금호강 및 남강 유역에 먼저 총량관리제를 도입하는 것은 낙동강 하류(물금지역)에 미치는 총유기탄소의 영향이 높아 이곳 수질을 개선할 경우 낙동강 하류의 수질도 함께 개선되기 때문이다.

그간 낙동강 수계에는 2004년부터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과 총인(T-P)을 대상으로 수질오염총량관리제가 적용돼 2020년 기준으로 오염물질 배출량이 2004년에 비해 63% 줄었다. BOD가 2004년 하루 176톤에서 65톤으로 줄었고, T-P는 하루 11톤에서 4톤으로 감소한 것이다.

낙동강 하류 상수원인 물금지역의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 농도 역시 같은 기간 37%(2004년 2.7mg/L→2010년 1.7mg/L) 줄고, 총인 농도는 66%(0.116mg/L→0.039mg/L) 감소했다. 그러나 물금지역의 총유기탄소 농도는 2011년 리터당 3.7mg에서 4.4mg으로 19% 증가해 총량관리 요구가 커졌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을 의결하면서 금호강 및 남강 유역을 대상으로 총유기탄소 총량제 시범사업을 우선 시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총유기탄소는 물 속 유기물질 양을 20∼40%만 측정할 수 있는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에 비해 90% 이상 측정, 하천의 난분해성 유기물질까지 관리할 수 있는 지표로 평가된다.

환경부는 이번 총유기탄소 총량제 시범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총유기탄소 수질 예측을 위한 가상모형을 개발하고, 오염총량관리 기술지침도 마련했다. 또 대구, 경북, 경남 등 관련 지자체와 전담반(TF)을 구성해 시행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총유기탄소 총량관리 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수립해 관리목표 수치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 하폐수 처리시설의 방류수 수질 강화, 비점오염원 관리대책(가축분뇨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물환경보전법에 따라 대형 공공 하폐수 처리시설에 총유기탄소 수질자동측정기기가 부착될 예정이라서 이를 활용하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총량관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환경부는 총유기탄소 총량관리 시범사업을 3년간 시행하고 그 결과를 2026년에 종합 분석하여 낙동강 전 수계로 확대할 예정이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이번 총유기탄소 총량관리 시범사업을 통해 낙동강수계의 난분해성 유기물질 관리를 강화하고, 녹조 등 수질 문제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