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수질자동측정소 19곳 전체 ‘최우수등급’ 국제 인증

▲환경공단이 운영하는 상동 수질측정소에 있는 채수시설.
▲환경공단이 운영하는 상동 수질측정소에 있는 채수시설.

[이투뉴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올해 7∼9월 실시한 수질분야 국제숙련도시험에서 수질자동측정소 19개소 전체가 ‘최우수 등급’ 판정을 받아 세계 최고 수준의 시험·분석 능력과 신뢰도를 입증했다.

ERA(미국환경자원협회)가 진행하는 숙련도시험은 세계적인 분석기관들이 참여해 시험분석 능력을 검증하는 국제 인증 프로그램이다. 수질·토양·대기·악취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측정·분석 자료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평가하고 있다.

환경공단은 2010년 4개소 참가를 시작으로 점차 참가측정소 개수를 늘려 숙련도시험에 참가해왔으며 올해 시험에는 TOC, TN, TP, pH 4개 항목에 대해 수계별 대표측정소 19곳이 수질오염물질 분석능력 평가에 참가했다.

평가결과 참가한 19개 측정소 모두 참가항목에 대해 평균 Z값 0.5 이하의 우수한 성적을 받아 수질 분야 ‘최우수 분석기관(Laboratory of Excellence)’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표준점수(Z값)는 평가시료 난이도를 고려해 분석데이터 오차범위를 산정한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자료의 신뢰성 및 정확성이 우수함을 의미한다. 

안병옥 환경공단 이사장은 “이번에 입증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질분석 능력으로, 앞으로도 신뢰성 있는 하천 수질모니터링 자료를 제공해 국민의 안전한 물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