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7∼11일 위성전문가 국제 학술회의 개최

[이투뉴스] 국립환경학원(원장 김동진)은 7일 서울 중구 로얄호텔에서 국내·외 위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제13회 환경위성 국제 학술회의’ 및 ‘제1회 판도라 아시아 네트워크 워크숍’를 열었다. 판도라 아시아는 환경위성 관측영역 내에 위치한 국가들과 자료를 공유해 아시아 전체의 대기질 개선을 도모하는 연구관리 네트워크로 2개 회의는 오는 11일까지 이어진다.

2010년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환경위성 학술회의는 미국항공우주국을 비롯해 유럽우주국, 독일항공우주센터 등 위성 분야 세계 최고의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했다. 판도라 워크숍에는 태국 등 아시아 7개국의 판도라 운영 및 관리자와 환경위성 활용플랫폼 연구자 등 7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한다.

이번 학술회의에선 발사 후 2년 넘게 운영 중인 정지궤도 환경위성 자료의 정확도 개선 및 활용 확대방안 등을 논의한다. 위성 전문가들은 환경위성의 정규산출물 21종뿐만 아니라 에어로졸 이동량,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지상 초미세먼지의 산출기술 개발 등이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더불어 우리나라 수도권 및 공업지역의 대기질 조사를 위해 환경과학원, 미국항공우주국, 벨기에 왕립항공우주연구원, 독일 막스프랑크연구소 등이 공동으로 수행한 대기질 국제 공동조사(GAMP) 결과도 공유할 예정이다.

워크숍에선 아시아 각국의 판도라 설치·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환경위성 및 판도라를 활용한 아시아 대기질 개선방안과 연구 교류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특히 각국의 판도라 운영자를 대상으로 정보 처리 교육, 검증 및 교정 실습을 통해 연수생 역량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김대곤 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 직무대리는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 정지궤도 환경위성의 높은 정확도를 국제적으로 평가받는 자리”라며 “앞으로 환경위성을 활용해 아시아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 대응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