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성 자원 확보하고 보조서비스시장 도입

[이투뉴스] 태양광·풍력 사업자 단체와 산업통상자원부·전력거래소·한전 등으로 구성된 '재생에너지-전력계통 태스크포스팀(TF)'이 발족돼 18일 첫 회의를 가졌다. 산업부는 이날 서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천영길 에너지산업실장이 주재하는 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국내 전력계통이 재생에너지 확대와 전원믹스 변화, 전력망 추가건설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저하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전원 경직성을 완화시켜 주는 에너지저장장치(ESS)와 관성을 공급하는 동기조상기 등 유연성 자원을 확보하는 한편 예비력 기준 개선, 보조서비스 시장 도입 등으로 전력망의 안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전력망 부족 현상은 계통 여유지역으로의 발전원‧전력수요 분산과 유연송전기술 등을 활용한 전력망 건설 대체, 기존설비 이용 효율화, 보강계획 수립 기준개선 등을 통해 해소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력계통 거버넌스는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는 방향으로 정리할 예정이다. 발전사업자는 계통안정화 책임을 강화하고, 송전사업자(한전)는 전력망 투자‧운영‧보수에 대한 의무를 분명히 하기로 했다.

계통운영자인 전력거래소는 투명하고 공정한 계통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한다는 입장이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전력계통 운영과 전력망 적기 보강 등 전력계통 전반을 둘러싼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보다 근본적인 방안이 시급한 시점”이라며 “새로운 전력계통 종합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천 실장은 "동해안 지역 발전제약, 제주 지역 재생에너지 출력제한 등 지역별 계통현안에 대해서도 민간과 협력해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