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환경과학원, 지상 이산화질소 추정농도 영상 공개

[이투뉴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20일부터 환경위성센터 누리집(nesc.nier.go.kr)에 정지궤도 환경위성(천리안 환경위성 2B호) 기반의 ‘지상 이산화질소(NO2) 추정농도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하는 영상은 작년 11월부터 차례로 공개한 에어로졸(대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상 물질) 및 이산화황 이동량, 지상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추정농도에 이어 5번째 환경위성 활용산출물이다.

이산화질소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 중의 하나로 오존과 초미세먼지 생성의 원인물질이자 반응성 기체로서 자동차 등 내연기관과 고온의 산업 연소시설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위성 관측 이산화질소 농도는 지상에서부터 대기 상단까지의 이산화질소를 모두 포함하는데 인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지상 농도다. 기상, 굴뚝 배출 등 상황에 따라 대기 전체층 농도와 지상 농도 간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다양한 자료와 인공지능 기법을 융합, 한 차례 가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환경과학원은 기존의 위성 관측자료에 지상에서의 이산화질소 농도 추정 결과까지 더해지면 지상과 대기 전체의 공간분포 비교도 가능하다는 점을 활용, 이번에 지상 이산화질소 추정농도 영상을 공개했다. 특히 연구진은 지상 이산화질소 추정농도 산정기법이 이산화질소의 공간분포뿐 아니라 주요 도시에서의 시간별 변화까지도 매우 유사하게 산출하는 것을 확인했다.

서울처럼 자동차 등 지상 이동오염원 배출이 많아 대기전체층 농도와 지상 농도가 비교적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더불어 울산과 같이 산업시설 배출이 포함돼 대기전체층 농도가 지상 농도와 다른 변화를 보이는 경우에도 이산화질소 추정농도는 관측농도와 매우 유사하게 산출됐다.

김동진 환경과학원장은 “위성으로부터 산출된 지상 이산화질소 농도는 현재의 지상관측을 보완한 것으로 지상 관측지점이 없는 곳에서의 이산화질소 농도 분포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 공개되는 영상은 지상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의 농도 감시와 분석에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