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기업·금융기관 등과 '녹색산업 얼라이언스' 출범
녹색산업 해외 진출 가속화 위한 협업방안 모색 구체화

▲한화진 환경부 장관(앞줄 왼쪽 5번째)과 녹색산업계 대표들이 전자서명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앞줄 왼쪽 5번째)과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녹색산업계 대표들이 전자서명한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녹색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협의체가 구성됐다.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19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호텔에서 녹색산업계, 공공기관, 수출금융업체와 함께 ‘녹색산업 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가졌다.

녹색산업 얼라이언스는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녹색산업의 잠재력을 세계시장에서 경쟁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필수라는 인식에 따라 구성됐다. 특히 녹색산업 해외진출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재원 조달 등에서 어려움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정부와 지원기관, 관련 업체 간 긴밀한 협업체계가 구축됐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의 개회사와 박대수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의 축사로 시작된 이날 행사에선 녹색산업계 및 관련 기관이 ‘녹색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에 전자 서명, 녹색산업의 팀코리아를 구성했다.

얼라이언스에는 환경부를 비롯해 해외로 진출하려는 20개 기업, 에너지 및 수자원 관련 7개 공기업, 3개 수출금융기관과 녹색산업 지원기관인 환경산업기술원이 참여한다.

협약식을 마친 후 한화진 환경장관은 ‘녹색산업계 간담회’를 주재해 해외 진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협업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선 수주가 임박한 기업의 애로사항뿐 아니라 해외사업 발굴 및 사업화 등을 위해 정부가 어떠한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해외사업 수주가 쉽도록 해외발주 사업에 정부도 참여해 협력사업을 조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사업 재원에 정부 자금이 포함되면 정부협력사업으로 간주돼 제3자 입찰을 생략할 수 있거나 수출정책금융이나 다자개발은행 자금 등의 재원 조달이 상대적으로 쉽다는 이유에서다.

환경부는 이번 녹색산업 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정부, 기업, 수출금융기관이 보다 긴밀히 소통하는 것은 물론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과 1대1 전략회의를 통해 프로젝트별 애로사항을 확인, 맞춤형 전략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환경부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2023년을 녹색산업 신성장동력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올해에만 20조원 규모의 환경산업 수주 효과 창출을 목표로 제시한 바 있다. 녹색산업계의 해외 진출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국내에도 적용해 우리나라 기후·환경위기 해결로 이끈다는 포부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녹색산업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국가경쟁력이 됐다”며 “우리나라 녹색산업계가 그린오션인 친환경 산업 선점의 적기를 놓치지 않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