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환경공단, 중소기업 대상 상시 컨설팅 착수

[이투뉴스] 환경부(장관 한화진)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중 안전관리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무료 기술지원을 해주는 ‘화학안전관리 지원사업’을 26일부터 본격 실시한다.

이번 지원사업은 환경부가 2014년부터 매년 추진해온 유해화학물질 취급 안전관리 역량강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을 가동·운영하거나 설치 예정인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올해는 산업계의 확대 요구에 따라 지난해보다 예산을 70% 증액(총사업비 15억8000만원), 1300개 중소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기술지원 분야도 산업계 수요를 파악해 가장 도움이 필요한 5개 분야를 선정, 수요자 맞춤형으로 추진한다. 5개 분야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설치검사 사전지원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관련 제도 교육 ▶화학안전주치의 ▶사전준비 컨설팅 ▶안전진단 대상 사업장 컨설팅이다.

특히 지난해 시범 도입해 참여 기업의 만족도가 높은 '화학안전주치의' 지원을 확대한다. 화학안전주치의는 안전관리 담당자의 잦은 이직이나 취급시설 변경·추가 설치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사업장을 환경공단 전문가가 주기적으로 찾아 진단해주는 종합 기술지원이다.

기술지원을 원하는 중소사업장은 온라인시스템(www.safechem.or.kr)이나 이메일(safechem@keco.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상시 가능하며, 신청에 필요한 서류와 방법 등 세부적인 내용은 환경공단 누리집(www.keco.or.kr)에서 확인하거나 전화(1899-1744)로 안내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기술지원 외에도 중소사업장의 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도 전개한다. 세부적으로 노후시설 개선 지원비용 지원,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 작성지원, 취약시설 맞춤형 안전교육, 노후산단 가스 및 전기설비 안전진단 등이 추진된다.

이형섭 환경부 화학안전과장은 “지원사업이 중소기업의 화학안전 역량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부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산업계도 화학사고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