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몽골 실현위해 전략적 협력

[이투뉴스] KT가 몽골에서 생산되는 희토류를 비롯한 광물자원을 국내에 공급하는 등 몽골 정부와 사업 협력을 확대한다.

KT는 몽골 정부와 '디지털 몽골 실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었다고 밝혔다.

몽골 정부는 2021년부터 몽골 경제발전 도약을 위한 전략인 '신부흥정책'을 발표하고, 전 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디지털 몽골'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KT와 몽골 정부는 '광물자원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몽골 정부는 전 세계 매장량 16%가 있는 희토류를 포함해 구리, 형석, 금, 철, 아연 등 광물자원 80여 종을 생산하고 있다.

KT는 이번 협약으로 몽골의 산업 발전 뿐 아니라 국내 미래가치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구체적인 공급 방안은 정부 및 국내 산업계와 논의를 거쳐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구현모 KT 대표는 외국 기업인 최초로 몽골 국가 최고기술경영자(CTO)로 위촉됐다.

KT는 구 대표의 CTO 위촉을 계기로 몽골 정부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워킹 그룹을 구성하고 상호 협력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KT그룹 계열사들은 금융, 의료, 디지털전환(DX), 미디어 등 산업 전반에서 몽골 당국과 사업계약·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는 하나로재단, 몽골 보건복지부와 협약을 맺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몽골 건강검진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BC카드는 몽골 중앙은행과 카드 결제 연동 사업을 진행하고, 국가 통합 결제 시스템 및 매입 시스템 구축을 협의한다.

몽골 사회노동복지부와는 한국형 전자 바우처 도입을 논의하고 있다.

KT스튜디오지니는 몽골 자연환경관광부와 '몽골 문화 관광 발전 및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몽골 관련 콘텐츠 제작을 검토한다.

구 대표는 "지난 3년간 이루어낸 KT의 성장 전략, 노하우로 국내·외 사업의 발전을 이끌고, 글로벌 성장을 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재욱 기자 ceo@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